"세브란스병원, AI가 전화 걸어 진료예약”

KT AI 보이스봇 솔루션 'AI세라봇' 구축

방송/통신입력 :2022/10/11 09:34

KT는 세브란스병원에 인공지능(AI) 보이스봇 솔루션을 적용한 'AI세라봇'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AI세라봇은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 보이스봇이 전화를 걸어 예약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진료 일정이 도래한 환자에게 AI가 전화를 걸어 일정과 담당 의료진을 안내하며, 통화 중 환자의 진료 일정 취소나 변경 등의 요청 처리를 지원한다. 또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진료 필요 서류와 유의사항까지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세브란스병원은 AI세라봇을 도입함으로써 노쇼로 인한 다른 환자의 진료기회 상실과 진료 일정 차질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AI세라봇에는 KT의 음성-문자 변환(STT) 엔진과 자연어처리(NLP) 기술이 적용됐다. AI보이스봇과 환자 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또한 KT의 보이스봇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과 AI 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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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브란스병원은 향후 AI세라봇을 세브란스병원의 의료 빅데이터 사업과 연계해 상담이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AI 예약센터로 진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양사 협업을 통해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향후에도 세브란스병원과 적극 협력해 환자 만족도 향상에 필요한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