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홀딩스(대표 이용국)의 자회사인 컴투스플랫폼(대표 송재준)은 올인원 게임 플랫폼 ‘하이브’를 웹3(Web3) 게임 개발과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다고 30일 밝혔다.
하이브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블록체인 관련 표준화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추가했다. 게임 개발에 하이브를 활용하면 블록체인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이도 쉽게 Web3 게임을 제작, 운영할 수 있다.
하이브가 제공하는 API는 모든 장르의 Web3 게임에 활용 가능하며, 각 게임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환경에 대응하는 하이브의 대표적인 기능은 NFT를 생성하는 민팅(Minting), NFT를 게임에서 사용하기 위해 거래 불가 및 전송 불가 상태로 만드는 락(Lock), NFT를 자유롭게 거래와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언락(Unlock), 게임 재화와 각종 토큰의 교환을 지원하는 컨버트(Convert)등이다.
관련기사
- 컴투스플랫폼-비고라이브, 'C2X NFT 마켓플레이스' 콘텐츠 업무협약2022.09.23
- 컴투스플랫폼-한국성우협회, 'C2X NFT 마켓플레이스' 업무협약2022.09.08
- 컴투스플랫폼, 외부 개방 '하이브'로 성장 성공2022.06.21
- 컴투스플랫폼, 크립토워커스다오에 디지털 기기 기부2022.06.10
하이브는 게임 개발부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은 플랫폼이다. 인증, 결제, 프로모션, 고객지원, 분석 등 게임 콘텐츠 외 분야를 단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제공해 게임 개발사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애널리틱스 기능은 각 게임별로 지역별, 국가별, 아이템별 매출 등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사업 전략을 손쉽게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컴투스 그룹사 전용 플랫폼이었던 하이브는 작년 6월 부터 외부 게임사에 개방했으며 홈페이지 다운로드 방식으로 변경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컴투스 그룹의 게임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사의 게임들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컴투스 그룹은 게임을 비롯한 문화, 예술 분야의 각종 콘텐츠 창작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XPLA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하이브를 활용하면 Web3 게임의 개발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것은 물론 XPLA 생태계로의 합류도 간편해져 생태계 확장의 마중물 역할을 할지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