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진행한 갤럭시 Z플립4∙Z폴드4 사전 판매가 약 97만대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폴더블 스마트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Z플립3∙폴드3의 7일간 92만대를 훌쩍 넘어선 수치다.(일평균 13만1천대)
특히 하루 평균 사전 판매 대수로 따지면 Z플립4∙Z폴드4가 13만8천여대로, 8일간 102만대를 사전 판매한 갤럭시 S22 시리즈(12만7천여대)도 넘어섰다. 역대 갤럭시 시리즈 가운데 최고 성적을 낸 셈이다.
지난해 삼성전자 폴더블폰 판매량은 Z플립3∙폴드3의 흥행에 힘입어 1천만 대에 근접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시장에서는 글로벌 경기 침체 등 어려운 여건을 감안했을 때 Z플립4∙폴드4의 사전 판매가 상당히 선전했다는 평가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는 "올해 삼성전자가 Z플립4∙폴드4가 연간 판매량 900만대가 판매되고, 올 하반기 전체 폴더블 시장 점유율이 80%로 도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사전 예약자 대상 개통 첫날인 23일 개통 수량도 지난해 Z플립3∙폴드3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Z플립3∙폴드3는 첫날 27만대가 개통됐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언팩 직후 "초기 흥행을 위해 물량 공급에 만전을 기했다"고 밝힌바 있다.
삼성전자는 Z플립4와 Z폴드4의 사전 판매 비중은 65 대 35 정도라고 밝혔다. 지난해는 7대 3이었다. 올해는 Z폴드4의 판매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늘었다는 의미다.
색상의 경우 Z플립4는 핑크골드, 블루, 보라 퍼플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고 Z폴드4는 베이지, 그레이 그린, 팬텀 블랙 순이었다.
Z플립4의 인기 이유로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증가된 배터리 용량이 주효했다. 폴더블에서만 가능한 다채로운 촬영 경험인 '플렉스캠(FlexCam)' 기능도 인기 요인으로 지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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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폴드4는 실제 수치인 8g 이상의 체감이 가능한 중량 감소와 멀티테스킹을 극대화하는 태스크바(Taskbar) 기능이 호평받고 있다.
환율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Z폴드4는 256GB 기준 199만8천7백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가격으로 결정됐다. Z플립4은 256GB 기준 135만3천원으로 전년 대비 9만9천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