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도입은 꾸준히 가속화되고 있다. 가트너에 의하면 2022년 최종 사용자의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지출이 20%, 약 5천억 달러로 급증했다. 이와 같은 지출 열풍은 쉽게 식지 않을 전망이며 2023년에는 몇 천억 달러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기업이 압박을 느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즉, 경쟁사가 일상으로의 복귀와 제품 및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있을 때, 고객은 보다 나은 경험을 요구하고 동시에 원격 근무 중인 직원은 유연한 근무 옵션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 이처럼 다양한 방면에서 요구에 부응하고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대립되는 요구를 충족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IT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힘들어졌다.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인프라에서 워크로드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일, 신기술 및 기존 인프라를 모두 지원하는 일이 IT 전문가에게 새로운 과제가 됐다. 새로운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면서 기술 스택 전반의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됐다.
IT 복잡성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문제이며, 이는 심지어 시스템을 유지 관리하는 테크 전문가의 업무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2년 솔라윈즈 IT 트렌드 보고서는 복잡성이 IT조직의 비지니스 지원 능력과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전 세계 설문 조사 응답자는 복잡성을 가중시키는 주요인으로 새로운 툴과 기술, 여러 부서의 기술 요구 사항 증가, 그리고 기존 기술과 현대 기술 간 분열 등을 꼽았다.
요구 사항의 증가는 잠재적 위기가 닥쳐오고 있음을 시사한다. IT 트렌드 보고서는 IT 관리자가 오늘날 복잡한 환경에서의 관리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점을 밝혔다. 조직의 IT 복잡성 관리 능력에 대한 IT 관리자의 확신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16%만이 ‘매우 확신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인 34%는 ‘복잡성 관리 능력이 부족하다’고 답했으며 ‘전혀 자신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도 6%나 됐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가 IT 복잡성 증가는 투자수익률(ROI)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IT 관리자가 이러한 위기에 자신 있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준비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IT 복잡성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올바른 지불 모델을 선택하라
IT 공급업체와 협력할 때는 최상의 거래 조건이나 결제 방식을 위해 가능성을 열어 두고 여러 가지 옵션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구독이나 단발성 납부는 예산 측면에서 이득이 있지만 종량제(pay-as-you-go) 방식의 IT 서비스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종량제 서비스의 경우 공급업체는 빠른 이탈을 막기 위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매진한다.
종량제 방식의 IT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용, 낭비, 그리고 비효율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IT 관리자가 구매한 제품의 사용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기술지체현상이 발생 시, 공급업체에 연락해 보다 빠르게 해결 요청 가능하다.
그 결과, 조직은 종량제 방식의 IT 서비스를 통해 팀의 ROI를 향상시킬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서비스는 현재 업무와 비즈니스 니즈에 모두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떤 서비스를 선택하든 향후 예산 회의에서 재평가하고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2. 규모에 맞는 솔루션 찾아라
각 조직에서 당면하는 과제는 다르겠지만 조직의 규모가 IT 복잡성 관리에 도움이 되는 툴, 전략, 기술 등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대기업 IT 관리자인 응답자 중 3분의 1 이상인 38%가 기존 기술과 새로운 기술 간의 균열이 복잡성의 주요 원인이라고 답했으나, 중소기업 규모에서 종사하는 응답자의 경우 29%에 그쳤다.
무엇을 구매하든 조직의 규모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규모가 작은 경우 한두 명의 외부 컨설턴트 영입을 통해 전략 수립 및 복잡성 해결이 가능하지만 대기업은 같은 전략으로 동일한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대신 대규모 조직은 비용 효율적인 분석을 통해 대규모의 기존 기술 스택을 관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편이 더 낫다.
3. 교육의 도미노 효과
기업이 새로운 기술과 관련해 전략적인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IT 전문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IT 전문가들은 테크 이니셔티브의 한계를 알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와 보안 위험이 존재하는 곳과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최상의 기술 사용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자신감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많은 IT 전문가가 인프라와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성이 부족해, 최적화를 위한 교육 및 숙련도 향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IT 담당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기술 실험 및 학습과 같은 포괄적이며 직접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IT 리더는 경영진과 소통할 때 향상된 앱 성능, 가시성, 고객 경험, 그리고 제품 문제 해결이 비즈니스 성장에 연쇄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4. 이 모든 것들이 처음이 아님을 명심하자
마지막으로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지난해 애용했던 시스템이 올해 업그레이드되거나, 믿고 거래하던 업체가 주력 분야 및 사명을 바꾸기도 한다. 표면적으로는 줌(Zoom)과 슬랙(Slack) 같은 툴이 사람들을 연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러한 연결 툴이 구축될 때마다 IT 인프라 층(layer)이 하나씩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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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전문가는 한 걸음 물러서서 변화의 속도와 변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이 마지막 방법은 어떤 기술도 필요하지 않지만 IT 업무에 변화가 항상 핵심이라는 점을 기억할 것을 요구한다.
복잡성에 대한 대처는 우리 모두를 위한 싸움이다. 앞서 말한 네 가지 단계를 시도하며 앞으로도 계속될 클라우드 도입이라는 여정을 떠날 준비를 해야 한다.
*본 칼럼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