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SK 저점도 엔진오일, 온실가스 감축 효과 공식 인정

SK루브리컨츠 엔진오일 연비 향상시키면서 엔진 보호 성능 뛰어나

디지털경제입력 :2022/07/26 16:15

SK루브리컨츠는 최근 열린 환경부 배출량 인증위원회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저점도 엔진오일 사용을 통한 차량 연료이용효율 향상 사업 방법론’이 외부사업 방법론으로 승인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SK루브리컨츠 관계자는 "저점도 엔진오일의 연비향상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며 "환경부가 승인한 것은 이 방법론이를 활용한 방법론을 최초로 등록해 그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SK루브리컨츠 측은 단기간에 모든 차량을 친환경차로 전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저점도 엔진오일은 즉각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새로운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SK루브리컨츠 구성원들이 환경부 탄소감축 관련 사이트(상쇄등록부시스템)에서SK루브리컨츠가 개발한 저점도 엔진오일 관련 외부사업 방법론을 확인하고 있다

저점도 엔진오일은 상대적으로 점성이 묽은 엔진유를 뜻한다. 점도가 높을수록 엔진을 잘 보호할 수 있지만 연비 개선 효과가 떨어진다. SK루브리컨츠는 자체 기술력으로 저점도 엔진오일 개발에 성공, 연비도 향상시키면서 엔진 보호 성능도 뛰어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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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루브리컨츠가 저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한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실차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기존 엔진오일 대비 차 한대당 이산화탄소 저감 규모는 차량 중량과 연료 소모량에 따라 연간 1.4톤에서 2.8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산화탄소 2.8톤 감축은 소나무 약 424그루를 식수하는 효과와 같다.

차규탁 SK루브리컨츠 사장은 “이번 방법론 승인을 통해 탄소 감축 실적을 인정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저점도 엔진오일 사용 확산을 추진해 국가 온실가스 수송분야 감축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SK루브리컨츠는 앞으로도 탄소 중립 가속화를 위해 저탄소∙탈탄소 관련 비즈니스를 적극 발굴∙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