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SML, 중국에 반도체 장비 팔지마"

구형 장비도 수출 금지 압박…반도체 굴기 추진 중국 타격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2/07/06 10:51    수정: 2022/07/06 11:17

미국 정부가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제조 업체 ASML에 “중국 기업에 반도체 장비를 팔지 말라”고 했다.

ASML은 반도체 미세 공정에 필요한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한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5일(현지시간) ASML이 중국에 심자외선(DUV) 노광 장비마저 못 팔게 미국 정부가 네덜란드 정부를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DUV는 구형이지만 여전히 자동차·전화·컴퓨터·로봇 등에 널리 쓰인다.

피터 베닝크 ASML 최고경영자(CEO)가 2월 온라인으로 열린 반도체 전시회 ‘세미콘 코리아’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블룸버그는 돈 그레이브스 미국 상무부 차관이 최근 네덜란드 ASML 본사에서 피터 베닝크 최고경영자(CEO)와 중국 수출 문제를 얘기했다고 전했다.

네덜란드는 미국 제안을 아직 받아들이지 않았다. 중국은 독일·벨기에에 이어 네덜란드와 세 번째로 많이 거래하는 무역 상대 나라다.

관련기사

블룸버그는 네덜란드가 미국에 동의한다면 중국 판매가 금지된 반도체 생산 장비 종류가 크게 늘어난다며 중신궈지(SMIC)·화홍반도체 같은 중국 반도체 회사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평가했다. ASML은 EUV 노광 장비를 중국에 수출하지 않는다. ASML이 독점하는 EUV 노광 장비를 중국에 못 팔게 미국 정부가 네덜란드 정부에 압력을 가했다.

미국 정부는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는 중국 정부 계획을 저지한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