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하루 15만명이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쓴다"

미하일로 페도로프 디지털혁신부 장관, 트위터 통해 공개

방송/통신입력 :2022/05/04 09:40

하루 약 15만명의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IT매체 씨넷은 3일(현지시간) 미하일로 페도로프 우크라이나 부총리 겸 디지털혁신부 장관의 트위터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스타링크 단말기 (사진=스페이스X)

미하일로 페도로프는 트위터를 통해 "스타링크 서비스는 우크라이나의 기반 시설과 파괴된 영토를 복원하는 데 중요한 지원이다"며, "우크라이나는 무슨 일이 있어도 연결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미하일로 페도로프 트위터

스타링크 전 세계에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지구 저궤도에 군집 위성을 배치하고 있다. 2018년 시제품 위성이 처음 궤도에 진입했고, 이후로 스페이스X는 약 2,000개의 위성을 발사시켰다.

지난 2월 말 러시아의 우크라니아 침공이 시작되고 지상 인터넷망이 일부 마비되자 페도로브 장관은 일론 머스크에 공개적으로 지원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이후 일론 머스크는 스타링크 단말기를 우크라이나로 보냈고, 이후 우크라이나에 인터넷 연결이 시작됐다. 일론 머스크는 스타링크를 잘못 사용하면 러시아의 공격 표적으로 노출될 수 있다고 사용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지난 달에는 미국 정부가 스타링크 서비스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 위해 스페이스X에 보조금을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