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아루바 "자동화·보안·민첩성이 네트워크 현대화 원칙”

컴퓨팅입력 :2022/04/21 13:29

한국HPE 아루바는 21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기업의 네트워크 현대화를 지원하는 아루바ESP 신규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아루바 ESP와 함께 제공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새로운 아루바 센트럴 넷컨덕터가 공개됐다. 아루바 센트럴 넷컨덕터는 기업의 분산된 네트워크 관리를 일원화하고, 유무선 및 WAN 인프라에서 정책 프로비저닝을 단순화해 네트워크 설정을 자동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제로 트러스트와 SASE보안 정책을 적용해 민첩한 네트워크를 구현하도록 한다.

아루바는 GPS 수신기를 내장한 셀프 로케이션 실내용 액세스 포인트(AP), 그리고 AP에서 디바이스로 위치 정보를 공유하는 새로운 업계 표준인 오픈 로케이트도 발표했다.

강인철 한국HPE아루바 전무

최근 원격 및 하이브리드 업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향상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민첩하고 유연한 네트워크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아루바는 멀티 아키텍처의 복잡성과 그에 따른 운영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괄적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세트를 제공한다. 기존의 VLAN 기반 아키텍처에는 상당한 양의 수동 설정과 통합 기능이 필요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연결하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보안 격차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민첩성이 우수한 최신 네트워크는 ‘오버레이’를 적용해 사용자와 디바이스가 어디에서나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버레이는 기존 VLAN 세그먼트를 클라우드 네이티브 정책 및 설정 서비스와 매끄럽게 연결시켜 주는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센트럴 넷컨덕터는 기업이 디지털 전환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관리와 최적화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고, 네트워크 설정을 자동화하는 비즈니스 목적의 워크플로우를 구현한다. 그리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NAC 및 패브릭 전체에 대응하는 다이나믹 세그멘테이션을 통해 내장된 보안 기능을 확장시킨다.

센트럴 넷컨덕터는 EVPN, VXLAN 및 경계 경로 프로토콜(BGP)과 같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기존의 아루바 네트워크와 멀티벤더 인프라가 함께 운영할 수 있는 기능으로 투자를 보존할 수 있다.

고정 네트워크는 더 이상 증가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거나 변화하는 보안 요구사항을 지원하지 않는다. 조직은 자동화, 보안, 민첩성 등 세 가지 주요 원칙에 따라 지속적인 네트워크 현대화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한다.

아루바 센트럴 넷컨덕터는 세 가지 네트워크 모던화 원칙에 기능을 매핑해 최신 패브릭 기반 네트워크의 구축, 관리 및 보호를 가속화한다. 자동화는 ‘원버튼’ 연결 및 보안 정책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한 목적 기반의 워크플로우로, 보안은 광범위한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를 통해 다이나믹 세그멘테이션을 확장하여 제로 트러스트 기능 및 SASE 보안 정책 적용으로, 민첩성은 단일 가시성과 제어 지점을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로, 실행과 구축이 용이해 기존 투자를 보호한다.

WLAN AP 설치는 여전히 수동으로 진행돼 오래 걸리고 오류 발생도 쉽다. 위치 인식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준점이 불안정한 상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루바는 셀프 로케이션 실내용 AP를 도입해 기업이 실내 위치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 또는 애플리케이션에 정보 전달 방법을 간소화시켰다.

아루바 와이파이6 및 와이파이6E AP는 내장된 GPS 수신기, FTM을 위한 와이파이 위치 지원 및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매우 정확하고 자동화된 WLAN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아루바의 셀프 로케이션 WLAN AP는 AP의 위치를 제로 터치 방식으로 구분하고, 지속적으로 위치를 확인 및 업데이트하며, 건물 바닥 지도 또는 웹 지도 플랫폼에서 이동할 수 있는 일련의 범용 좌표를 제공한다.

WLAN 인프라의 정확한 위치는 고정 기준점을 생성하는데, 이는 오픈 로케이트를 통해 공유된다.  기업은 아루바의 셀프 로케이션 실내용 AP의 범용 좌표와 고정 레퍼런스를 사용하여 자산의 추적, 안전·준수, 시설 계획, 현장 체험 애플리케이션 또는 기타 위치 인식 서비스를 쉽게 개발하거나 강화할 수 있다.

네트워크 현대화의 필요성

한국HPE 아루바를 총괄하는 강인철 전무는 "기업은 지난 2년 간 자사의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커다란 위기와 변화에 직면했을 때 우수한 회복력을 보여줬다”며 “기업에게 비즈니스 민첩성이 최우선 사항이며 오늘날 보여진 발전에 따라 기업은 AI 기반 솔루션을 사용해 '서비스 지향’에 대한 접근방식을 업그레이드하고 보안을 강화하며 클라우드 중심 네트워크 아키텍처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새로운 솔루션은 기존의 조달 및 구현 방법 또는 아루바 NaaS용 HPE 그린레이크로 제공된다. 기업은 비즈니스 요건에 따라 네트워크에 대한 요구사항을 최대한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아루바 NaaS용 HPE 그린레이크는 일반적인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사용사례를 중심으로 설계된 8가지의 표준화된 서비스를 포함한다.

아루바 센트럴 넷컨덕터 서비스는 현재 일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오는 7월 전체 공개될 예정이다. 센트럴 넷컨덕터 서비스는 아루바 센트럴의 일부로 어드밴스드 라이선스로 이용할 수 있다. 아루바 와이파이 6·6E AP에는 셀프 로케이션 기능, 그리고 기존 아루바 와이파이 6E AP에는 GPS 기능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