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플랫폼 트렌비가 25세부터 49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명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명품 플랫폼의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고 18일 발표했다.
플랫폼 신뢰도는 해당 설문조사 응답의 51% 차지했다. 플랫폼 신뢰도에 해당하는 세부 내용으로는 상품 정가품 신뢰도를 포함해 플랫폼의 UX/UI, 브랜드 디자인, 구매 프로세스, 비즈니스 구조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가격’, 즉 ‘최저가 여부’가 응답의 21%로 두 번째를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가격탄력성이 적은 명품 카테고리임에도 오프라인 명품 브랜드샵보다 플랫폼별 제품 비교가 쉬운 온라인 명품 구매에서는 구매가격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제품 상세 정보, 쿠폰·할인혜택, 배송, 기타의견이 뒤를 이었다.
오프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온라인 대비 가격이 더 비싸서’ ▲‘직접 방문하는 것이 불편해서’ ▲‘할인, 이벤트 혜택이 부족해서’ 등이 있었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매장 직원 응대가 부담스러워서’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없어서’ 등이 있었다.
반면,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정품 여부를 신뢰하기 어려워서’ ▲‘출고 전 상품 검수 과정이 불투명해서’ ▲‘상품 상세 정보가 부족해서’ 등이 거론됐다. 기타 의견으로 ▲‘습관적으로 백화점으로 구매한다’ ▲‘오프라인 대비 가격이 너무 싸서’ 등이 있었다.
관련기사
- 트렌비, 삼성 비스포크 입점...가전 최대 45%↓2022.03.15
- 트렌비 "1월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구찌"2022.01.28
- 트렌비, '프라이빗 샤넬 데이' 기획전 진행2022.01.25
- 명품 커머스 뜬다...'머스트잇·트렌비·발란' 성장2021.11.02
결론적으로 명품 오프라인 구매자의 주된 요인으로는 ‘정가품 신뢰도’와 ‘제품 실물 확인’이 가장 크게 차지, 온라인 구매자의 주된 요인으로는 ‘가격 경쟁력’과 ‘매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이 가장 많은 응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렌비는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만의 고객 만족도 및 혜택 강화에 노력할 것"이라며 "온라인 명품 플랫폼 리딩 브랜드로 향후 플랫폼 신뢰도 상승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