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구글플레이 콘솔...소규모 개발사 글로벌 진출 돕는다"

출시 전 테스트에서 정식 출시까지 간결한 진행...80개 이상 지표 제공

디지털경제입력 :2022/03/03 12:49

구글플레이는 3일 '플레이 콘솔부터 정책까지 - 개발사 고글로벌에 대한 모든 것' 간담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소규모 개발사와 개발자의 글로벌 앱 출시를 지원하는 개발자 지원 툴 구글플레이 콘솔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글플레이 콘솔은 앱의 출시와 업데이트 및 수익화까지 구글플레이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망라한 툴이다. 개발자는 이를 통해 앱과 게임을 글로벌 190여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선보이고 앱 품질 개선과 수익 창출 등을 도모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 콘솔의 출시관리 기능 설명

또한 출시 전 단계부터 내부 테스트와 비공개테스트, 사전등록을 구글플레이 콘솔 내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테스트에서 정식 서비스까지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구글플레이 김홍근 매니저는 "글로벌 테스트를 통한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 준비에 구글플레이 콘솔을 활용할수 있다"라며 "예를 들어 미국에 출시하고자 하는 앱이라면 개발사에서 단계별 테스트 목적에 맞춰 안정성, 최적화 테스트를 위해 저사양 기기가 많은 국가에서 테스트를 먼저 진행할 수 있다. 이후 UX 최적화를 위해 유럽 내 국가에서 리텐션을 테스트 하고 개발이 진행된 후에는 캐나다나 호주와 같이 미국과 유사한 수익화 모델이 주를 이루는 국가에서 수익모델 관련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미국에 앱을 출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구글플레이 콘솔 내 메뉴.

이 경우 출시 전까지 구글플레이 콘솔 내에서 모든 테스트와 최적화가 이뤄졌기에 출시 후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구글플레이 측의 설명이다.

또한 앱을 처음 제출하거나 신규 빌드 검수에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을 고려해 관리형 게시를 통해 선검수를 진행하고 배포 시점을 관리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앰 품질과 스토어 실적, 수익창출 관련 데이터 확인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일일 활성이용자와 월간 활성이용자, 평균구매단가 등 80개 이상의 지표를 제공해 소규모 개발사가 글로벌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출시 관리를 비롯해 통계화 재무보고서 등 전반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실제로 구글플레이 콘솔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움을 받은 사례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관련기사

2021 구글플레이 인디게임페스티벌 탑3에 선정된 모바일게임 고양이와스프를 개발한 김동규 하이디어 대표는 "정식 테스트가 아니어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비공개테스트 진행 중에 공개테스트로 전환한 후 정식 서비스도 이어갈 수 있었다"라며 "복잡한 과정을 플레이콘솔 내에서 클릭 몇 번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규모 개발사 입장에서는 로컬라이징이나 마케팅을 진행해 해외 출시를 해도 이용자가 유입되지 않는 상황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구글플레이 콘솔에서 사전등록으로 게임을 등록하고 사전등록을 진행해 몇만 단위의 신청자가 모였기에 소규모 개발사에게 유리한 시스템이다"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