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스페인)=박수형 기자> KT가 디지털혁신 핵심으로 꼽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MWC22 전시에 나선다. ‘디지털혁신의 엔진, 디지코 KT’를 주제로 DX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KT는 MWC를 주최하는 GSMA의 공동관인 인더스트리 시티(Industry City)에 버라이즌, 엑센추어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참여한다.
KT는 MWC22의 주제인 ‘연결성 봉인해제’에 맞춰 AI, 로봇, KT그룹&파트너 3개 존으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아울러 KT는 국내의 유일 GSMA 보드멤버로서 MWC에서 보드 미팅 등에 참여해 글로벌 ICT 기업들과 코로나19 팬더믹에서 ICT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 세계무대 나서는 AICC
AI존에서는 지난해 하반기 국내에 출시돼 주목받고 있는 ‘AI컨택센터(AICC)’를 중점적으로 선보인다. B2B 분야 AI고객센터와 B2C 분야 AI통화비서 등이 핵심 전시다.
AICC는 대화 흐름을 이해하고 발화자의 의도를 분석해 소통하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과 국내 최고 수준의 고객센터를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성된 기술이다.
AI고객센터는 KT를 비롯해 금융, 보험 등 상담업무가 많은 곳에 이미 적용이 이뤄졌고 365일 24시간 상담이 가능해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AI 통화비서는 매장에 걸려온 전화를 자동 응대해 예약, 주문, 위치, 영업안내 등을 대신 처리해준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KT는 지능형 교통 인프라 DX 솔루션 ‘트래픽 디지털트윈’은 지능형 영상관제와 교통흐름 최적화하는 솔루션도 선보인다. CCTV 만으로 차량, 보행자 등 도로 위 모든 객체를 감지하고 사고나 불법유턴 등 돌발상황을 분석, 필요한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실제 교통흐름 데이터로 광역 교통 네트워크 내 도로 간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반영하여 교통흐름을 개선 가이드를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5G MEC 플랫폼’은 모바일에지컴퓨팅과 비전AI 기술을 바탕으로 CCTV 영상을 분석한다. 얼굴 표정, 제스처, 재난상황 등을 인식해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AI 기반 실감형 서비스 ‘리얼댄스’
KT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K팝 댄스를 즐길 수 있는 AI 기반 실감형 서비스도 선보인다. ‘리얼 댄스’는 강사의 댄스 영상을 보고 직접 춤을 추면 얼마나 유사하게 따라 했는지 AI가 평가해준다. 얼마나 활동적으로 춤을 추었는지 수치화해 보여주며, 칼로리 소모량을 예측해 알려준다.
AI로 네트워크 품질을 높이는 기술도 공개한다. 세계 최초 AI 기반 5G 운용 솔루션인 ‘닥터 와이즈’는 AI 자체적으로 5G 기지국 상태를 점검해 품질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장애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AI NQI’는 AI를 기반으로 무선 네트워크 품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준다. 네트워크 운용 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에 축적한 후 이를 AI로 자동 분석하고 웹으로 서비스품질을 원격 측정,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 AI 방역로봇 최초 공개…로봇 통신환경도 개선
로봇존에서는 코로나19 시대에 필요한 ‘AI 방역로봇’을 내놓는다. KT가 MWC22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하고 시연하는 AI 방역로봇은 다중이용시설, 공공시설 등에서 무인으로 24시간 상시 방역체계를 지원한다.
자율주행로봇이 이동하면서 공기 정화와 공기 중 부유 바이러스와 세균은 플라즈마 방식으로 살균하며, UVC LED 램프를 쬐어 바닥면을 살균한다.
향후 AI 방역로봇은 공기질 빅데이터 플랫폼 ‘에어맵 코리아’와 함께 실내 공기 오염도를 실시간 감지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KT는 공기질 관리 등 친환경 서비스 가치 확장을 위해 지난 1월 14개 기관이 함께하는 AI 그린 생태계 환경DX 원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똑똑한 AI, 안전한 자율주행의 바탕이 되는 통신환경을 개선해주는 기술도 로봇존에 마련했다. 6GHz 주파수 지원 와이파이로 실내 로봇 통신환경을 제공하는 ‘기가와이파이홈 6E’를 공개한다. 홈 AP-안드로이드TV 기반의 셋톱박스-AI기가지니가 하나로 구성돼 있는 차세대 통합 단말 ‘S-박스’를 선보인다. 로봇과 서버간 끊김 없는 통신환경을 제공해 엘리베이터에서도 호출이 가능한 ‘기가 아토(Atto)’를 체험할 수도 있다.
‘AIoT 전동 휠체어’는 AI와 IoT 기술을 접목해 전동 휠체어의 원격 관제와 응급콜 기능, 주행 중 장애물이 있으면 피하거나 멈추는 ‘보조자동주행’ 기능을 제공한다. ‘5G IoT 라우터’는 응급차량이나 버스 등에서 5G 신호를 와이파이 신호로 바꿔 원활한 통신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 협력사 솔루션도 함께 전시
KT그룹&파트너존에서는 KT의 그룹사인 알티미디어와 협력사인 아이디어링크, 코아소프트의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KT 중소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해 MWC와 같은 해외 박람회에 동반전시 참여기회를 지속 제공했다.
알티미디어의 ‘A.UX 얼라이브’는 안드로이드OS 기반의 IPTV, OTT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디어링크는 IPTV에 접목한 ‘스마트골프 AI 코칭’을, 코아소프트는 메타버스 기반의 ‘3D 디지털 트윈 제작’ 기술을 각각 공개한다. KT는 이들 업체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별도의 마케팅 공간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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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서 MWC 전시관을 살펴볼 수도 있다. 메타버스 전시관 ‘DIGICO 랜드’에 접속하면 MWC에 구현된 KT 전시 관람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바르셀로나 MWC 현장에서는 관람객이 QR코드를 찍으면 AI 도슨트가 전시품에 대해 설명해준다.
양율모 KT 홍보실장은 “MWC22는 KT가 2020년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를 선언한 이후 처음으로 서는 글로벌 무대인 만큼 AI 및 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DX 솔루션을 준비했다”며 “KT가 통신 사업자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모했다는 것을 알리는 기회이자 한국이 IT 강국을 넘어 DX 선도국으로 발돋움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