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반도체·전자부품 제조 회사 로옴은 18일 파워 반도체와 구동 집적회로(IC) 등을 회로 위에서 검증할 수 있는 인터넷 도구 ‘로옴 솔루션 시뮬레이터’에 열 해석 기능을 추가했다.
로옴 솔루션 시뮬레이터는 로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전자 회로 시험 도구다. 실제 사용자 환경에 가까운 회로에서 부품 고르거나 장치 검증할 때 이용한다. 로옴이 제공하는 탄화규소(SiC·실리콘카바이드) 장치 같은 파워 반도체와 구동·전원 용도 IC, 전류 검출(션트·Shunt) 저항기 등 수동 부품을 시험할 수 있다.
이번에 더해진 열 해석 기능으로 파워 반도체와 IC, 수동 부품을 조합한 회로에서 전기와 열이 정상인지 과도한지 온라인에서 알아볼 수 있다. 동작할 때 반도체 칩 온도와 단자 온도, 기판 위에 있는 부품에 열이 간섭되는지 등을 점검할 수 있다.
관련기사
- 로옴, 신형 이차전지 저전압 충전 제어 IC 개발2021.09.28
- 아나로그디바이스, 웨어러블 장치 설계 간소화2021.09.23
- TI "'브러시리스 DC 모터드라이버', 설계 기간 단축"2021.09.09
- 로옴, 라이다용 75W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 개발2021.07.15
로옴은 내연기관 없는 전기자동차 전용 히터를 비롯해 직류(DC)·DC 컨버터 IC나 발광다이오드(LED) 드라이버 IC 등 전자 회로를 설계할 때 열 과제가 생기기 쉬운 장치에서 쓰기 좋다고 소개했다.
로옴 관계자는 “시제품(프로토타입·Prototype) 만들고 나서야 잴 수 있던 온도를 그 전에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하루 걸리던 열 해석 시험을 10분 안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