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형 전동킥보드 안전에 대한 대중들의 걱정이 커지면서 정부 규제가 강화되자, 이를 해소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속속 이뤄지고 있다.
인도주행이나 불법주차를 감지하는 것은 물론, 전동킥보드가 스스로 안전한 곳으로 자동주차 하는 기술까지 등장하고 있다.
안전모 도입과, 최고 속도를 기준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넘어 전동킥보드에 새롭게 적용되는 기술들이 보행자를 위협하거나 이동을 방해하는 무분별한 주차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소할지 기대를 모은다.
■ 뉴런 모빌리티, 주행·주정차 효율적 제어 가능한 시스템 개발
공유형 전동킥보드 기업 뉴런모빌리티는 ▲인도주행 ▲2인 탑승 ▲불법주차 ▲위험주행 등을 방지하는 새 '전동킥보드 운영 시스템' 개발 완료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회사는 6개월 간 3개국(호주, 캐나다, 영국)의 4개 도시에서 해당 기술을 시험한 뒤, 적용 국가를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전동킥보드 브레인’으로 이름 지어진 이 운영 시스템은 뉴런이 개발한 세 가지 새로운 최첨단 기술인 ▲고정밀 위치 기술(High Accuracy Location Technology, HALT) ▲지오펜스 고속감지 기술(Rapid Geofence Detection, RGD) ▲위험주행 감지 시스템(Dangerous Riding Detection, DRD)으로 구성돼 있다.
이 운영 시스템이 탑재되면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사와 지자체는 전동킥보드의 주행 및 주정차에 대한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해진다. 또 이용자들의 안전하지 않은 주행을 실시간으로 바로잡거나 경고할 수 있다. 나아가 이들의 주행 패턴을 분석하고 안전 주행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리하면 전동킥보드가 인도주행을 하거나 2인 이상 탑승했을 경우 시스템상에서 이를 바로 잡아낼 수 있다는 뜻이다. 또 횡단보도 근처나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에 전동킥보드가 주차돼 있을 경우 회사나 지자체가 이를 바로 감지하고 바로잡을 수 있게 된다.
■ 디어, 전동킥보드가 스스로 주차하는 기술 개발
전동킥보드의 기술 발전은 시스템을 넘어 기기 자체가 스스로 주차하는 기술로까지 이어졌다.
디어는 8개월 연구 끝에 킥보드 자동주차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킥보드가 마지막으로 주차된 장소 주변의 도로 경계석, 점자블록, 방해물 등을 파악해 보행자들과 운전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적절한 곳에 킥보드 스스로 주차하는 기술이다.
특히 디어의 자동주차 기술은 고정밀지도(HD맵)를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만으로 주차할 수 있어 지도 유지 보수에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 되면 잘못 주차된 공유 킥보드 때문에 보행자들과 운전자들이 겪는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하이킥 ‘자동 감속’ 기능, 지쿠터 ‘거리 우선 요금제’ 도입해 안전↑
보행자 안전을 위해 이용자가 자전거 보행자 겸용 도로 주행 모드를 선택하는 경우 킥보드 속도가 시속 8km 이하로 줄어드는 기능을 탑재한 전동킥보드 기업도 등장했다.
하이킥은 이달 내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기능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사고 예방을 위해 전동킥보드가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진입하는 경우 시속 10km 이내로 자동 감속되도록 설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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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지쿠터’를 운영하는 지바이크는 요금제를 개편해 이용자들이 스스로 과속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달 ‘거리 우선 요금제’를 출시했다.
그동안 이용자들의 운행 패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운행 시간을 줄이고 요금을 아끼기 위해 무리한 주행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을 찾아내 거리 요금제를 개발, 도입하게 된 것이다. 지바이크는 해당 요금제를 세종특별자치시에 우선 적용한 뒤,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