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7nm 공정 ‘파워10’ 탑재한 차세대 서버 공개

컴퓨팅입력 :2021/10/15 11:34

IBM은 파워10 프로세서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최적화 서버 ‘IBM 파워 E1080’을 15일 공개했다.

IBM 파워10은 7나노미터(nm) 프로세서 공정으로 만들어진 칩셋으로, IBM이 설계하고 삼성전자가 7nm 극자외선(EUV) 공정 기술을 적용해 제작했다. IBM 파워10 기반의 IBM 파워E1080 서버는 가장 안전한 서버 플랫폼을 지향하며, 고객이 IT 인프라 전 범위에서 안전하고 최적화된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IBM은 IT 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는 흐름에 발맞춰 IBM 파워E1080을 출시한다. 전 세계 기업이 예측 불가능하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행동 및 요구사항에 적응하고자 노력함에 따라, 기업의 애플리케이션과 통찰력을 적시적재에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성이 대두됐다. IBM 기업가치연구소가 2021년 실시한 CEO 연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3천명의 CEO 중 56%가 향후 2, 3년간 가장 중점을 둘 분야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운영 민첩성 및 유연성 향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IBM 파워 E1080 서버 설치 모습

많은 기업이 이러한 문제의 해법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에서 찾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은 온프레미스 리소스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조합을 바탕으로 완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방식 대비 최대 2.5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다만, 모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이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것은 아니다.

딜런 보데이 IBM 인공지능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제품 관리 부사장은 “E1080 설계시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자 행동 변화는 물론 IBM 고객의 행동 및 IT 인프라 요구사항 변화까지 변화시키고 있는지 고려해야 했다”며 “E1080은 IBM 최초로 칩부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시스템이며, IBM이 제시하는 ‘역동적이고 안전한 최적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경험’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IBM 파워 E1080은 레드햇 오픈시프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등 레드햇 소프트웨어에 대해 분 단위 미터링을 지원하며, 컨테이너 기반 오픈시프트에서 x86 기반 서버 대비 4.1배 높은 코어당 처리량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아키텍처 일관성을 보장하고 클라우드에 준하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내부 구조변경(리팩토링) 없이 민첩성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이전 세대 제품인 IBM 파워E980 대비 최대 50% 향상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 배출량 역시 절감해준다. E1080 서버는 코어당 4개의 행렬 수학 가속기(MMA)를 탑재해 E980 대비 5배 높은 인퍼런스 수행 속도를 제공한다.

IBM 파워 E1080 서버

IBM 파워10을 탑재한 IBM 파워E1080 서버는 전 세대 IBM 파워E980 대비 최대 30% 우수한 코어당 성능을 제공하며, 50% 이상 많은 소켓 및 시스템 레벨의 총 용량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IBM 파워E1080는 동일한 워크로드 기준, IBM 파워E980 대비 33% 감소한 에너지 소비량을 기록했다. 실제로 IBM 파워고객은 x86 기반 서버 126대에서 실행하던 업계 표준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를 IBM 파워E1080 서버 2대로 통합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해당 고객은 이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80% 절감하고, 코어당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도 70% 절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아울러 IBM 오토AI 및 노코드 도구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는 BYO 모델 기능은 물론 개방형 신경망 교환(ONNX)도 지원한다. ONNX에서 제공되는 훈련된 AI 모델은 텐서플로우, 파이토치 등 가장 많이 쓰이는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x86 기반 서버에서 IBM 파워E1080으로 코드 변경 없이 배포할 수 있다.

투명한 메모리 암호화로 별도의 관리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 IBM 파워E1080은 IBM 파워E980 대비 4배 많은 코어당 암호화 엔진 수를 바탕으로 2.5배 빠른 고급 암호화 표준(AES) 속도를 제공한다. 시스템 스택 레벨 별로 보안 소프트웨어를 갖췄다.

IBM 파워E1080의 기능 범위를 확대하고, 고객이 더 다양한 방식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8소켓 시스템에서 SAP애플리케이션으로 성능 신기록을 경신했다. IBM은 새로운 계층형 파워 엑스퍼트 케어 서비스도 출시해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고객의 시스템을 보호하고,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스템 가용성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IBM 파워E1080은 현재 주문 가능하며, 이달말 제품 배송이 시작될 예정이다. IBM이 함께 선보인 IBM 파워 엑스퍼트 케어는 고급(Advanced) 및 프리미엄(Premium)급 전문가 관리 서비스가 포함된 계층형 서비스 방식을 제공한다. 간소화된 서비스 계층 및 가격 모델을 통해 IBM 파워E1080 서버를 위한 지원 옵션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상태 점검, 정기 보안 업데이트 등과 같은 서비스도 추가로 제공해 시스템을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상시 보호하고,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일관성은 물론 뛰어난 시스템 가용성을 보장한다.

관련기사

IBM 파워 E1080 서버 내부

IBM 파워 E1080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최적화됐다. 기업은 IBM 파워E1080 같은 IBM 파워10 기반 서버를 클라우드 기반 IBM 파워가상 서버와 함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형태로 운용할 경우, 모든 리소스를 포괄하는 아키텍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에서 가동하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워크로드 및 기타 요구사항에 따라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다. 고객은 다른 종류의 아키텍처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리팩토링을 진행하지 않아도 되며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IBM 파워E1080 서버는 파워 프라이빗 클라우드 다이내믹 용량 기능을 통해 즉각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미사용 CPU 용량으로 확장 또는 축소할 수 있으며 추가로 사용한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이 부과한다.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과 유연성을 제고하면서 무분별한 서버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와 비슷한 과금 모델을 데이터센터에도 적용해 구매 조달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