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네트워크 "초미세먼지측정기로 삶의 질도 개선"

[4차산업혁명 어워드/ETRI원장상] 퓨리에버 PS2.0 초미세먼지 측정기로 수상

중기/스타트업입력 :2021/10/06 12:10    수정: 2021/10/06 14:55

특별취재팀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 공기 청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퓨리에버 PS2.0 초미세먼지 측정기가 구현하는 통합 공기질 솔루션으로 고객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지속 가능한 웰빙 라이프 스타일 세이프티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

지디넷코리아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후원한 '제 5회 4차산업혁명 대상' 어워즈에서 유니네트워크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상을 수상했다.

유니네크워크는 지난 2014년 누구나 차별없이 청정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유니버셜 에어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모두가 누리는 웰빌 환경서비스'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소비자 관점에서 쉽고 편리한 청정 환경비즈니스 모델로 웰빙 청정환경산업 생태계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유니네트워크

특히 유니네트워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 공기질 관리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퓨리에버 PS2.0’ 초미세먼지 측정기를 개발했다. 광산란방식을 이용해 초미세먼지는 물론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유해화학물질, 온도, 습도를 측정한다.

이번 4차산업혁명 ETRI 원장상을 받은 퓨리에버 PS2.0 초미세먼지 측정기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간이측정기 성능인증제 평가 항목인 반복재현성, 상대정밀도, 자료획득률, 정확도, 결정계수 모두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BCP협회 CF(Correction Factor) 인증도 받아 데이터 신뢰도까지 확보했다.

퓨리에버 PS2.0 초미세먼지 측정기는 측정 정보를 기기 화면, IoT 연동 솔루션 프리스캔, 블록체인 연동 플랫폼 퓨리맵에 제공한다. 기기 화면은 실시간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 온도, 습도 측정값을 직관적으로 표기한다.

IoT 연동 솔루션이자 실시간 공기질 데이터 플랫폼인 퓨리스캔은 측정기 측정값을 분석하고 분석한 정보를 웹과 앱 그리고 블록체인 연동 플랫폼 퓨리맵에 공유한다. SK텔레콤 지도 데이터 기반 퓨리맵은 사용자 현 위치를 자동 추적하며, 퓨리스캔이 분석한 공기질 데이터를 간단명료하게 제공한다.

측정기

유니네트워크는 유니버셜 에어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품과 솔루션, 제휴 제품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언론사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구독경제 비즈니스, ESG 경영을 활용한 추가적인 사업 영역 발굴과 확대를 통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구축 중이다. 

관련기사

유니네트워크에서는 퓨리에버 PS2.0 초미세측정기 출시와 함께 로보트태권V 캐릭터를 활용한 청정기도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시스템은 무동력으로 각종 공기 오염물질을 흡착해 화학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활성 카본필터와 CVD Tio2를 탑재하고 있어, 환경부에서 지정하고 있는 각종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살·멸균할 수 있는 살균청정 기능을 하게 된다. 

이상권 유니네트워크 의장은 "미세먼지, 특히 실내 공기질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 개선관련 시장은 세계적인 관심을 받은지 얼마 되지 않아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며 "앞으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환경기술과 상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