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팟, 오픈소스 버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공개

웹브라우저 통해 플랫폼 제약 없이 VS코드 사용 지원

컴퓨팅입력 :2021/09/30 07:29

소스코드 편집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S코드)의 오픈소스 버전이 공개됐다.

테크리퍼블릭에 따르면 깃팟(Gitpod)은 오픈VS코드 서버(OpenVSCode Server) 프로젝트를 깃허브를 통해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오픈VS코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VS코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다.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원격 근무가 늘어나고, 팀원 간 협업이 필요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위해 고안됐다.

오픈VS코드(이미지=깃팟)

오픈소스 기반으로 구축되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되어 아이패드, 크롬북 등 플랫폼의 영향을 받지 않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개발 환경을 중앙 집중식으로 유지해 보안성도 강화한다.

관련기사

깃팟은 “VS코드는 가장 인기있는 개발환경이지만 데스트톱 기반 환경이라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며 “오픈VS코드는 클라우드 중립적 솔루션으로 구현돼 어느 클라우드 환경에서나 가장 인기 있는 개발 환경인 VS코드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깃랩의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시드 시브랜디는 “브라우저에서 VS코드를 사용하게 되며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아이디어 구상에서 배포까지 이르는 전체 개발자 흐름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