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인공지능(AI) 기업 오드컨셉(대표 김정태)은 출원 및 등록 특허와 상표 등을 포함해 자사의 지식재산이 국내를 포함한 11개국에서 106건에 달한다고 17일 밝혔다.
올 7월 기준 국내와 해외에 등록된 특허는 총 35건, 출원한 특허는 52건(PCT 및 각국 진입단계 등)이다. 앞서 오드컨셉은 이와 같은 지식재산 확보 노력으로 지난해 12월 특허청에서 ‘2020 ICT특허경영대상’ 표창장을 수상한 바 있다. 오드컨셉은 "우리가 보유한 지식재산 규모와 출원 및 등록 국가 수는 커머스 AI 업계에서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난해 발간한 ‘2020년 초연결 지능화 시대 DNA 분야 혁신기업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관련 기업 180곳의 등록된 특허 평균은 11.9건이다. 이중 인공지능 관련 기업 60곳으로 대상을 좁히면 등록된 특허의 평균은 16.9건이다.
오드컨셉은 "특히 우리 지식재산은 사업의 고속 성장으로 직접 연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이미지 내 오브젝트 검출’ ‘오브젝트 특징 정보의 추상화’ ‘양자화 및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한 고속 및 대용량 검색’ 등의 모든 지식재산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고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실제 오드컨셉은 비전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 패션 추천 서비스 PXL(픽셀)을 패션 이커머스에 제공해 패션 소비 방식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데, 올 6월 말 기준 PXL을 이용하고 있는 국내외 이커머스가 700곳이 넘었다. 전년도 1년 동안 얻은 사업적 성과를 올해 6개월만에 달성했다. 이러한 사업적 성과는 AI 서비스 고도화에 필수적인 양질의 대규모 학습 데이터 확보로 이어지면서 신경망 모델의 정확도와 속도 등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관련기사
- 오드컨셉, AI 추천 기술 고도화···명품 플랫폼 발란 등에 제공2021.03.31
- [AI기업/오드컨셉] 패션AI 대표주자...세계적 커머스AI 기업이 꿈2020.11.03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 "피부 컨설팅 받고 VIP라운지 즐겨요"…체험 가득 '올리브영N 성수' 가보니2024.11.21
김정태 오드컨셉 대표는 "지식재산은 더 나은 기술을 개발하고,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결과물 중 하나”라며 “지식재산의 양적 증가보다는 기술과 사업이 서로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됐다는 점이 더 큰 수확”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오드컨셉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연구를 통해 지식재산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경영과 성장을 위해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드컨셉은 AI를 활용해 커머스 환경에 필요한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커머스 AI 업계 선두기업이다. 2017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비전 AI를 활용한 패션 스타일링 서비스 PXL(픽셀)을 국내와 아시아태평양 시장에 제공하면서 온라인 쇼핑 방식에 편의를 더하는 한편 패션 이커머스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