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환의 카테크] "보조금 못 받으면 어쩌지?" 불안한 전기차 예비 오너

테슬라 인기에 타 브랜드 예비 오너 불안...추경이 유일 대안

카테크입력 :2021/04/07 15:37

올해 장거리 전기차 시대가 본격 개화함에 따라 벌써부터 전기차 보조금 조기 소진을 걱정하는 예비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1분기 테슬라코리아의 적극적인 모델 3 국내 물량 도입이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등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서울시의 올해 승용 전기차 보조금 지급 가능 대수는 5천67대다. 7일 현재 1천136대분을 지원했다. 잔여 대수는 3천931대다.

현재까지 출고된 전기차의 대다수는 테슬라 차량인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 한 완속충전기에 충전중인 테슬라 모델 3

국내 자동차 분석기관 카이즈유가 2일 내놓은 3월 신차등록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전기차 신차 등록 대수는 1만616대다. 전년 동월 대비 54.2% 증가했다. 3월에 전기차 신차등록대수가 1만대를 넘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전기차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테슬라 모델 3는 지난달 총 3천186대가 등록돼 3월 신차등록 승용차 수입 차량 모델 대수 현황 2위에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 31.9% 증가했다. 7일 기준으로 가장 많은 국고 보조금을 받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809대 판매에 그쳤다.

현재 테슬라 미국 본사는 국내 시장에 모델 Y 국내 주문 물량을 배에 실어 보내고 있다.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롱레인지, 퍼포먼스 모델이 인도될 예정이다. 모델 Y 롱레인지 이상급 트림은 6천만원 이상이라 정부 정책 상 보조금 50% 지급이 가능하지만, 가족단위 고객의 선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6월 이후에는 모델 Y 스탠다드도 국내에 인도된다.

테슬라 모델 Y 퍼포먼스

테슬라 모델 3에 이어 모델 Y까지 국내 시장에 상륙하면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입지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올해부터 가격 6천만원 이상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50% 정도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 정책은 테슬라 차량 판매를 줄이고 현대기아차 전기차 판매를 늘리기 위한 선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또 테슬라는 외국 업체이기 때문에 제 때 국내 시장에 물량이 들어오기 힘들다는 예측도 있었다.

하지만 테슬라 본사와 테슬라코리아가 모델 3 롱레인지 가격을 기존 6천만원대에서 5천999만원으로 낮추고 국내 인도 물량을 적극적으로 늘리면서, 현대기아차 전기차 예비 오너들이 보조금 조기 소진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됐다.

그래비티 골드 매트 색상이 적용된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6 (사진=기아)

현대기아차는 전기차 보조금 소진 우려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안을 내놓지는 않았다.

현대차는 이달부터 아이오닉 5를 순차적으로 국내 시장에 인도하는 방침을 세웠지만, 차량은 2월 말에 공개했다. 기아도 7월부터 EV6를 인도하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달 말에 차량을 미리 공개하는 전략을 세웠다. 전기차 구매 희망자들이 망설임 없이 계약할 수 있도록 유도한 정책으로 평가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올해 뿐만 아니라 내년과 내후년 전기차 물량을 미리 예측해야 고객이 기대하는 공급 능력을 키울 수 있다”며 평소보다 빨리 온라인을 기반한 사전예약 시스템을 구축했다. 보조금 이슈 등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판매 시기와 상관없이 색다른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내부 전략이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전략이 성공을 거두기 위한 최우선 조건은 서울시의 의사결정이다.

서울시 내부에서는 7일 보궐선거 영향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 추경안 도입 방향성이 정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기 위한 의사 결정은 시장에게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 추가 지급 관련 추경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일부 계약 오너들의 피해가 있을 수 있다. 서울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이달 안에 끝날 수 있다는 회의적 예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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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계자는 이달 내 전기차 보조금 소진 가능성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전기차 수요 파악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추경안을 내세울 수 있다는 뜻이다. 서울시의 구체적인 대책은 현재까지 확인이 되지 않은 상황이다.

경기도에는 추경안을 편성해놓은 지자체도 있다. 경기도 화성시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가능 대수를 290대로 설정했지만, 예상 외 전기차 수요로 인해 추가 290대를 더 지급하는 추경안을 편성했다. 이 추경안은 의회에 통과돼야 효력이 발생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예산 위주로 편성되면 화성시 계획안이 일부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