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연결 수단으로 '신용카드' 가장 많이 사용

지디넷코리아-마켓링크 공동조사...52% 차지

금융입력 :2021/03/19 13:24    수정: 2021/03/20 08:50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등의 간편결제 이용자들은 연결 수단으로 신용카드를 가장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디넷코리아와 마켓링크가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네이버파이내셜과 카카오페이 등의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연결 수단 선호도를 설문조사한 결과 신용카드 연결을 꼽는 고객이 절반 이상이었다. 

전체 응답자 2천311명 중 신용카드 연결 결제가 52.4%였고 포인트·머니 충전 후 결제가 30.9%, 은행 계좌 연결이 16.7% 순으로 집계됐다. 

여기에는 남녀노소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성별로 분석하면 남성 52.4%, 여성 50.6%가 신용카드 연결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연령별로도 ▲20대 42.3% ▲30대 52.0% ▲40대 56.0% ▲50대 57.4%가 신용카드를 연결한다고 답변했다.

마켓링크 김새길 부사장은 "신용카드 연결 결제는 편리성 및 환불 용이성으로 간편결제 시 가장 선호되는 연결 수단인 것으로 보인다"며 "포인트나 머니 충전은 추가 포인트를 적립해주긴 하지만 결제 취소 시 계좌 환불을 별도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추세를 감안하면, 간편결제 후불 서비스는 카드업계에 추후 위협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신용카드 연결 없이도 후불 결제가 가능하고 그만큼 신용카드 사용이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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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경제활동이 적은 20대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상황이라 간편결제 후불 결제는 젊은 세대에게 주효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오는 4월부터 월 최대 30만원까지 후불 결제 서비스를 예고했다. 카카오페이도 카카오뱅크의 데이터를 공유해 씬 파일러(금융 이력 부족자)까지 후불 결제 서비스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