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전기자동차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벌써부터 올해 전기차 보조금 수령을 둘러싼 대중 우려가 높다. 아이오닉 5같은 특정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 다른 전기차를 주문한 사람은 보조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관측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5 전기차는 지난달 25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후 하루만에 2만3천760대의 계약대수를 기록했다. 12일 기준으로 해당 차량 사전계약대수가 3만대를 넘어섰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여기에 기아 EV6,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Y 등 다양한 전기차가 올해 초부터 국내 시장에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보조금 수령에 대한 일반 문의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너무 성급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자동차 업체가 발표하는 사전계약대수는 본계약이 이뤄지기 전 단계를 뜻한다. 이 지표가 그대로 연간 차량 판매 대수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현대기아차 전기차 등을 사전계약하려는 예비 고객은 우선 계약금 10만원을 우선 지불해야 한다. 자신이 계약한 전기차가 원하는 시기에 나온다는 통보를 받으면 이 때부터 옵션과 트림 등을 설정하고 차량 구입에 필요한 선수금과 월 납입금 등을 지불하면 된다.
전기차 사전계약은 본계약 전 얼마든지 취소할 수 있다. 사전계약을 취소하면 계약금을 환불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중복으로 사전계약하는 소비자도 꽤 있다.
현대차가 발표한 2만3천760대의 아이오닉 5 전기차 모두가 연내에 생산될 가능성은 아주 적다.
현대차와 기아 등은 월별로 전기차 생산 계획을 마련한다. 코나와 니로 전기차는 적어도 월 수백대에서 수천대 수준으로 생산한다. 전기차는 생산을 할 수록 큰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처럼 월별 생산대수를 늘리는데 한계가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소비자는 연내에 차량을 받을 수 있지만, 사전계약을 늦게 진행한 소비자는 차량을 내년에 받을 수도 있다. 시간이 지체되면 해당 소비자는 계약을 취소하고 다른 전기차 주문에 전념할 수 있다.
전기차에 대한 대중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 정부와 지자체의 추가경정예산을 기대할 수 있다.
정부는 그동안 전기차 도입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경을 마련해 지원해왔다.
서울시는 2019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차 1천755대, 수소전기차 432대분 추가 보조금 지원 방안을 내놨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전기 승용차 대신 전기화물차와 전기이륜차를 대상으로 한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수를 전년대비 21.4% 늘린 12만1천대로 설정하고, 예산 1조230억원을 투입했다. 그린 뉴딜 정책 등을 이행하기 위해 예산을 기존보다 과감히 늘린 것이다.
현대기아차와 테슬라 전기차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 올해 전기 승용차 보조금 추가 지원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가장 큰 이유는 기아 EV6 출시 시기다.
기아는 이달 말 EV6 차량 전체 제원을 공개하고 사전 예약을 받는다. 차량 수요에 따라 계약금을 내야 하는 사전계약 시기를 정하고, 7월에 본격적인 차량 인도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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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와 테슬라 모델 3등의 인기가 더해지면 기아 EV6 구매 희망 고객의 보조금 혜택 가능성은 줄어들 수 있다. 이 때문에 나중에 출시되는 전기차 보조금 형평성 우려도 제기될 수 있다.
하지만 정부는 그동안 전기차 보조금 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 정책을 펼쳐왔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전기차 신 모델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정부도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