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장관 "탄소중립, 꼭 가야하는 길…환경부가 '촉진자'할 것"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脫탄소·미세먼지 대책에 초점

디지털경제입력 :2021/03/10 14:00    수정: 2021/03/10 14:23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10일 "2050 탄소중립은 불가능하진 않지만 쉽게 갈 수 있는 길도 아니다"며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탄소중립의 돌파구를 제시하는 '촉진자'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탄소중립은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12일 취임 50일을 맞는 한 장관은 이날 1시간 30분에 걸쳐 환경부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 현장에서 한 장관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환경부의 정책적 의지와 미세먼지 저감과 관련한 대응방안을 설명했다.

한 장관은 "전세계가 탄소중립이란 이정표를 향해 뛰기 시작한 시점에서 환경부에 주어진 시대적 소명이 어느 때보다도 크고 무겁다"며 "각국은 정책적 의지에 더해 글로벌 기업·금융사를 중심으로 탄소중립과 기업경영을 연계하는 시장 재편도 가속하고 있다"고 했다.

한정애 환경부장관이 10일 오전 환경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환경부 출입기자단과의 정책간담회에서 ‘2050 탄소중립 이행계획’과 관련한 주요 정책현안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이어 "우리나라도 지난해 10월 대통령께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12월 장기저탄소전략(LEDS)을 UN에 제출하며 동참했다"며 "지난 9일 국내 113개 금융기관도 기후금융을 선언하는 등 의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대응과 관련해선 "이달(3월)은 일년 중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달로, 2019년 3월엔 대기정체가 빈번하게 발생해 열흘 연속 고농도 상황이 이어졌다"며 "한 달간 계절관리를 강화하는 총력 대응을 통해 고농도 발생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한중 협력을 지속하고 국내 발생원도 계속 관리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한 장관은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그에 영향받는 국민 관점에서 봐야하고,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놓아도 국민이 받아들이기 어렵다면 현실화하기 어렵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정책을 설명하고 눈높이에 맞는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작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