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20일 블리즈컨라인 개막에 맞춰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제이 알렌 브랙 블리자드 대표와 앨런 애드햄 선임부사장과의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제이 알렌 브랙 대표와 앨런 애드햄 선임부사장은 이번 블리즈컨라인이 신작보다는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의 확장팩과 기존 게임의 리마스터 소식 위주로 꾸려진 이유를 설명하고 향후 블리자드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이 알렌 브랙 대표는 "게임 개발은 사이클을 지니고 있기에 어떤 해에는 블리즈컨에서 발표할 것이 많을 때가 있다. 반면 개발 사이클에서 어떤 시점에 진입했냐에 따라 발표 내용이 달라지기도 한다. 해마다 블리즈컨을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30년간 블리자드는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새로운 팬들을 만나려고 노력했으며 앞으로의 30년에도 이런 일들을 해나갈 계획이다. 미래의 재미에 대한 방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게임과 IP를 다수 준비 중이며 충분한 준비가 된다면 기쁘게 공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블리즈컨라인 개회사를 통해 향후 30년간 새로운 즐거움을 전하겠다고 말한 제이 알렌 브랙 대표와 앨런 애드햄 선임부사장은 수많은 기술 개발이 이런 즐거움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앨런 애드햄 선임부사장은 "기술과 아트, VR과 관련한 기술 발전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지난 30년간 축적한 게임 개발 노하우를 생각하면 앞으로 30년간 우리가 상상할 수 없던 게임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예측할 수 있는 것은 게임의 해상도가 크게 향상되고 현실감이 강조되는 것이다. VR을 활용해 몰입도가 대두될 것이라는 예측도 할 수 있다. 게임은 계속 진화하고 변화한다. 앞으로 재미있고 아름다운 게임이 향후 30년간 쏟아져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부연했다.
제이 알렌 브랙 대표는 "앞으로 30년간 VR이 중요한 혁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게임 세계는 더 커지고 아름답게 변하며 몰입감도 커질 것이다. MMORPG 는 개인적으로 애착이 있는 장르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고 모두가 모여 함께 사회를 이루는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MMORPG가 더욱 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신작 발매 텀이 길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기존 게임의 유지보수를 하는 와중에 게임 개발에 더 많은 시간과 인력을 들여야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이야기하면서도 계속해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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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 알렌 브랙 대표는 "초창기를 생각하면 게임 개발부터 완성까지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면 마무리되던 시기도 있다. 하지만 지금은 개발 과정이 길고 방대해졌으며 내용도 많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나 하스스톤 같은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를 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인력과 노력이 들어가는 작업이다"라며 "이러면서도 신작을 개발할 리소스를 다시 만들고 추진하는 것은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이지 도전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과거 게임의 재창조 작업에 주력하는 이유로 팬들의 요구가 그만큼 컸기 때문이라 말하고 클래식 프로젝트에 투입된 인력은 상대적으로 소수이며 회사의 역량을 아직 발표되지 않았거나 출시를 앞둔 프로젝트에 투입하고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