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네트웍스, 튀르크텔레콤과 오픈 RAN 협력

컴퓨팅입력 :2021/01/14 10:31

주니퍼네트웍스는 터키 통신사업자인 튀르크텔레콤과 상업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오픈 RAN 5G 생태계 혁신을 가속하는 신기술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양측의 파트너십에 따라 주니퍼는 미국 튀르크텔레콤그룹 아르겔라 자회사인 넷시아와 RIC 기술을 주니퍼로 이전하는 독점 글로벌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RIC와 통합되는 제품 및 솔루션의 관련 소스 코드 및 특허와 독점 개발 및 판매 권한을 포함한다.

RIC의 주니퍼 제품 포트폴리오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넷시아는 주니퍼로 기술 전문가를 영구 이전한다. 이를 통해 주니퍼의 오픈 RAN 및 5G 전문성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튀르크 텔레콤은 차세대 오픈RAN 및 5G 구축 지원에서 주니퍼 제품 및 솔루션 구매를 약속했다. RIC 기술과 주니퍼의 방대한 포트폴리오를 통합하는 기술 검증 시험(POC) 프로젝트가 올해 하반기 예정됐다.

넷시아는 오픈RAN과 5G 응용연구기관이다. 현재까지 20개 이상의 특허 및 특허 출원을 통해 RIC 부문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넷시아의 4G 및 5G RIC는 약 5년 간의 연구 개발을 거쳐 개발중이다.

RIC 기술은 액세스와 에지 도메인 전반에서 분산되고(Disaggregated), 가상화 된 무선 기능에 대한 지능형 클라우드 기반 제어를 제공해 오픈 RAN 운용을 지원한다. RIC 기술은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슬라이싱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다양한 무선 액세스 리소스의 '조정(Tuning)'을 통해 특정 사용 사례에 대한 세분화된 SLA를 안정적으로 만족시킨다.

튀르크텔레콤의 위밋 외날 최고경영자(CEO)는 “글로벌 5G 표준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할 최첨단 RIC 기술 개발에 오랫동안 매진해 왔다”며 “넷시아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미래의 이동 통신 요구를 위한 대용량의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맞춤화 된 네트워크 및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그는 “넷시아의 노하우와 제품화 역량에 주니퍼의 고객 네트워크와 글로벌 조직이 결합돼 강력한 시너지를 만들었다”며 “튀르크 텔레콤 그룹으로서 우리는 터키 엔지니어링의 성과인 당사 제품을 전 세계에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강조했다.

라미 라힘 주니퍼네트웍스 CEO는 “주니퍼는 우수한 서비스 경험을 보장하는 것이 향후 10년의 5G 애플리케이션 수익 창출을 위한 열쇠라고 믿는다”며 “세계적 수준의 RIC 기술 개발 및 통합은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AI 기반 서비스 경험의 결합을 통해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한 단계 더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