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실적 4분기 넘어 내년 1분기까지 좋을 것"

2020년도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전문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10/26 15:49    수정: 2020/10/28 10:03

삼성전기가 올해 3분기 실적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한 3천2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가운데 내년 1분기까지 실적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자신했다.

삼성전기는 26일 열린 2020년도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4분기는 스마트폰 및 PC, 신규 게임기 등 IT용 제품의 수요 호조와 더불어 해외 거래선 신모델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견조한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며 "컴포넌트, 기판 사업부는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매출 성장세가 전망, 모듈 사업부는 3분기 대비 매출 감소 예상되나 플래그십 고성능 카메라 모듈 공급뿐만 아니라 보급형 고사양 제품 확대를 통해 예년 대비 매출 감소 폭은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삼성전기 분기별 실적 추이. (자료=삼성전기)

또 "2021년에는 코로나19 재확산 및 미·중 갈등 대외 경영환경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스마트폰 등 삼성전기의 주요 사업은 전장 및 기술 변곡 등과 더불어 2020년 대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에 당사는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재료, 설비, 공법 등 요소기술 확보를 통해 당사 주력 제품 차별화,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 분야에 걸쳐 설비 효율 향상 및 제조 효율 강화 등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도 지속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에도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더욱 향상시켜 시장 성장률 이상의 성장을 통한 당사의 기업 가치를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삼성전기는 2020년도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전문이다.

조국환 삼성전기 전략마케팅실장(전무)

MLCC(적층형세라믹콘덴서) 지난 상반기 전례 없는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락다운, 실업률 상승 등 전반적인 경기 흐름이 부정적이었습니다. 다만 노트북, PC, 서버, 태블릿, 모니터, 기지국 등 언택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MLCC 수요를 견인해 우려 대비 견조한 실적 달성했습니다. 3분기에는 스마트폰, TV, 게임기 등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면서 전반적으로 응용처의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전장용 수요도 자동차 생산공장의 가동률 증가로 지난 2분기 바닥에서 MLCC 수요가 회복되는 모습입니다. 당사는 코로나19 이슈 없이 생산라인을 정상 가동 중에 있으며, 3분기 공급사도 가동률이 상반기 대비 개선되면서 공급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앞서 얘기한 수요 증가 영향으로 인한 재고 수준은 적정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분기는 IT용 MLCC 시장의 약 3분의 2를 점유하는 스마트폰, 모바일, PC, 게임기 등의 수요 호조 지속과 더불어 상반기 약세했던 전장용 제품의 수요 회복, 9월 북미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는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수요 개선 효과가 예상됩니다.

특히 5G 확대 및 중화 고객 수요 증가로 업사이드 물량 요청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미주 스마트폰 및 게임기 업체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연말 재고 조정으로 인한 수요 변동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1년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제 전망 및 응용처별 셀 아웃 불확실성이 예상되나 5G 폰 확대에 따른 관련 제품 및 전장용 제품 수요 증가에 상쇄돼 MLCC 시장 규모는 2020년 대비 성장이 전망됩니다.

당사는 4분기 견조한 수요에 맞춰 적기 적정 공급을 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고부가 제품 비중을 증가시켜 매출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종식 여부는 국가별 부양정책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마켓 센싱을 강화하고,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을 통해 2021년에도 MLCC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분기 카메라 모듈 사업은 글로벌 수요 회복과 더불어 신규 플래그십 폰 출시 및 폴디드 줌 채용 확대로 고기능 제품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시장은 플래그십 모델 내 108MP(1억800만 화소) 모듈 수요 확대, 제품 차별화를 위한 5배율 광학줌의 적용으로 100배 디지털 줌 구현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보급형도 고성능 카메라 모듈 채용으로 시장 내 차별화를 위한 48MP(4천800만 화소), 64MP(6천400만 화소) 등 고화소 모듈 채용이 점진적으로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6~7P 대구경 등의 고성능 렌즈와 액추에이터 내재화 기술을 프리미엄 시장뿐만 아니라 보급형 고성능 카메라에도 적용할 전망입니다.

3분기 출시된 전략 거래선향 플래그십 모델에 정밀 렌즈 기술과 고성능 액추에이터를 접목한 고사양 모듈을 공급해 전분기 대비 매출 확대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4분기는 계절적 요인으로 플래그십 모듈 수요 감소가 예상되나 내년 1분기 출시 예정인 신규 모델의 선행 디자인 활동을 전개하고, 보급형 고사양 스마트폰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2021년에도 증가하는 고성능 카메라 모듈 채용 기회를 활용해 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3분기 패키지 사업 부문은 BGA(볼그리드어레이), FCBGA(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 박형 기판 위주로 풀가동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RFPCB(경연성인쇄회로기판) 제품도 계절적 수요 요인으로 개선돼 메인 물량이 해외 거래선향 신규 제품 판매가 시작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4분기 BGA 시장은 기판은 5G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5G 안테나용 및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용 기판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스마트폰 RF프론트엔드 SiP(시스템인패키지) 수요도 견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고부가 제품인 BGA 매출 확대도 기대됩니다. FCBGA은 신규 CPU(중앙처리장치) 출시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CPU 고사양화로 인한 제품의 층수, 사이즈 증가로 캐파(생산능력) 잠식이 심화돼 타이트한 수급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박형 FCBGA와 BGA는 언택트 환경으로 인한 노트북 수요 지속 및 5G 확대로 인한 2021년에도 견조한 수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RFPCB는 해외 거래선의 신규 폰 출시로 당사 신규 제품 본격화에 따른 4분기 큰 폭의 매출 확대가 예상됩니다.

-3분기 실적이 기대 이상입니다. 어떤 요인인지 궁금합니다.

3분기 당사는 전 사업에서 전반적으로 실적 개선이 있었습니다. MLCC는 언택 환경에 따라 PC, 스마트폰 등 관련 IT용 MLCC와 자동차 시장 회복에 따라 전장용 MLCC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글로벌 사업장의 방역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양산 수율 개선 등으로 원가 향상을 이뤄냈습니다. 가동률 향상에 따른 효과로 추가적인 수익 개선이 있었습니다.

기판 또한 고다층 5G mmWave(밀리미터파)용 안테나, 모바일 AP, 박판 CPU 등 고부가 패키지 기판 확대와 신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용 RFPCB 매출 확대로 수익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카메라 모듈도 폴디드 줌, 고화소 제품 위주로 판매가 확대돼 견조한 실적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3분기 MLCC 사업의 구체적인 상황과 4분기 전망이 궁금합니다.

3분기는 스마트폰 및 전장용 수요 회복 영향으로 IT용 하이엔드, 전장용 판매가 증가해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10% 중반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시장 내 가격 안정세도 지속돼 Blended ASP(혼합 평균판매단가)도 전분기 대비 동등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4분기는 해외 거래선향 플래그십 신모델 및 신규 게임 콘솔이 예정, 전장 수요 회복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당사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증가하고, ASP(평균판매단가)는 3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분기 MLCC 가동률과 재고 현황, 4분기 전망이 궁금합니다.

3분기부터 수요가 회복되면서 가동률은 풀가동 수준으로 향상됐습니다. 당사는 IT 및 전장 수요에 대응해 판매가 확대됐고, 3분기 재고는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4분기에도 모바일, TV 등 IT용 수요가 증가하고, 전장 수요도 회복세를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가동률은 풀가동 유지를 예상합니다. 재고는 건전한 수준을 유지할 전망입니다.

-해외거래선 신모델 출시로 하반기 RFPCB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데 향후 실적 영향과 전망은 어떻습니까.

3분기는 OLED용 RFPCB의 플래그십 신제품 양산 시작, 신규 박판 CPU 및 모바일 AP 공급이 확대돼 매출 및 수익성이 증가했습니다.

4분기에는 OLED용 RFPCB 공급이 본격될 것으로 예상, 패키지 기판도 5G 수요 확대 및 PC용 기판 고다층화 영향으로 타이트한 수급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4분기도 전분기 대비 실적 개선이 예상됩니다.

-전장용 MLCC 수요가 회복됐다면, 3분기 전장용 MLCC가 전체 MLCC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상반기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약세였으나 3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분기 매출 비중은 현재 10%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4분기에도 전장 매출은 지속 성장 예상되며 10% 이상 타깃으로 맞춰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서 2분기 이후 중국 천진 공장에 대해 IT용 하이엔드 캐파 할당이 가능하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오토모티브 외 하이엔드용 캐파 증설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4분기 IT용 하이엔드 및 산업용 MLCC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9월부터 천진 신공장에서 시험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향후 캐파 증대는 시장 수요에 맞춰 대응할 계획입니다.

-일각에서 와이파이 모듈 및 RFPCB 사업을 정리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상황이 궁금합니다.

당사는 각개별 사업 효율화와 가치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구체적인 게 확정되면 시장과 소통하겠습니다.

-카메라 모듈과 관련해 공급 대상을 하이엔드용부터 보급형 고사양 제품까지 확대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수익성과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당사는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국내 거래선에 플래그십 고사양 고기능 제품을 공급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보급형 폰에도 광학줌 탑재 등 플래그십에 준하는 스펙을 요구해 3분기에 광학 OIS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진입 모델과 공급량 확대 등을 통해 보급형 중 고사양 매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관련 제품 매출 비중이 내년에는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익과 관련해서는 사업 규모 확대를 통한 비용감소 효과를 추가 고려하면, 적정 수준의 수익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FCBGA와 관련해 일본과 대만의 경쟁업체들의 캐파 투자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FCBGA 경쟁 상황은 현재 어떻습니까.

FCBGA는 서버, 5G, 전장 등 수요 증가에 따른 기판 층수 증가 및 사이즈 확대 영향으로 캐파 부하가 증가해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쟁사도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당사도 시장 상황에 맞춰 캐파를 확대해왔습니다. 앞으로 시장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생산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이런 시장은 하이엔드 기술을 갖춘 소수의 업체만 공급이 가능해 당분간은 경쟁 심화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내년 5G 보급 확대가 예상됩니다. mmWave용 안테나 사업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합니다.

당사는 3분기에 28GHz(기가헤르츠) 대역이 가능한 mmWave 고사양 안테나 모듈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mmWave 시장은 초기 단계이나  신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증가로 채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다양한 거래선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폴디드 카메라 줌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당사는 2019년 공급을 시작으로 현재 국내외 다수 메이저 업체에 폴디드 줌을 공급 중입니다. 최근 세트 차별화 니즈에 따른 광학줌 채용 확대로 올해 매출 비중은 두 자릿수 이상으로 2019년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폴디드 줌 시장 반응이 좋고, 향후 광학줌 배율 향상 및 가변 배율 및 신기술 채용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폴디드 줌 사업을 주도하고, 확장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당사 사업에 미치는 영향도 궁금합니다.

해외 거래선과 관련해 당사가 언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장과 개별 고객 수요에 대응하면서 핵심 사업 차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G mmWave향 고다층 안테나 기판 수요 증가로 인해 기존 캐파 잠식이 예상됩니다. 현재 풀가동 중으로 알고 있는데 내년 수요 전망과 캐파 부족에 대한 대응 방안이 궁금합니다.

5G 안테나 기판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고다층 기판으로, 캐파 잠식이 큰 제품입니다. 이에 소수 업체만 대응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올해 초부터 보완 투자, 프로덕트 믹스 등을 통해 사전에 이를 준비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생산성 개선 및 적절한 캐파 확대로 증가하는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4분기는 전통적으로 계절적 비수기입니다. 올해는 견조한 MLCC 시황과 함께 거래선의 조기 출시 기대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4분기 및 내년 실적 전망이 궁금합니다.

4분기는 스마트폰 및 PC, 신규 게임기 등 IT용 제품의 수요 호조와 더불어 해외 거래선 신모델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견조한 실적 달성이 예상됩니다. 컴포넌트, 기판 사업부는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매출 성장세가 전망, 모듈 사업부는 3분기 대비 매출 감소 예상되나 플래그십 고성능 카메라 모듈 공급뿐만 아니라 보급형 고사양 제품 확대를 통해 예년 대비 매출 감소폭은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재확산 및 미·중 갈등 대외 경영환경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스마트폰 등 삼성전기의 주요 사업은 전장 및 기술 변곡 등과 더불어 2020년 대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재료, 설비, 공법 등 요소기술 확보를 통해 당사 주력 제품 차별화,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 분야에 걸쳐 설비 효율 향상 및 제조 효율 강화 등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에도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더욱 향상시켜 시장 성장률 이상의 성장을 통한 당사의 기업 가치를 높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