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여가에 최적화 와이파이6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3종 비교

대역폭·외부 인터넷 회선 속도 등 고려 필요

홈&모바일입력 :2020/10/16 17:06

원격근무와 온라인 학습으로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수요가 커지는 상황이다. (사진=픽사베이)
원격근무와 온라인 학습으로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수요가 커지는 상황이다. (사진=픽사베이)

코로나19 이후 학습과 업무, 여가활동 등을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해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가장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과 스트리밍 서비스 관련해 PC 등 관련 기기 수요도 가파른 증가세를 타고 있다.

PC나 스마트폰으로 여러 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온라인 게임을 즐길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지연 시간과 대역폭이다. 지연 시간이 단 0.001초라도 늘어나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파악하지 못해 석연찮은 패배를 당할 가능성이 커진다.

■ 최대 대역폭 6Gbps, 가장 무난한 중급형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8스트림 AX6000(이하 RAX80)은 와이파이6(802.11ax) 기반으로 2.4GHz/5GHz 통합 대역폭 6000Mbps를 지원하는 고성능 유무선공유기다.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5GHz 대역의 전송속도는 4800Mbps로 기가 인터넷 접속에도 문제가 없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RAX80). (사진=넷기어)

외부 인터넷 회선 접속은 기가 인터넷(1Gbps)까지 무난히 접속할 수 있고 이더넷 단자 2개를 활용하면 외부 인터넷 회선을 하나 더 꽂아 2Gbps까지 확보할 수 있다.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등 내부 대역폭 확보가 필요한 기기를 연결한다면 케이블을 2개 꽂아 최대 2Gbps까지 활용 가능하다.

와이파이6 지원으로 이전 규격인 와이파이5(802.11ac) 최대 속도인 867Mbps 기준 5대까지 최대 속도를 내며 접속할 수 있다. 160MHz 광대역을 지원하는 최신 노트북에서는 1Gbps 접속도 충분히 가능하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5개와 USB 3.0 단자 두 개를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와이파이 암호화 규격은 WPA2와 WPA3를 모두 지원한다. 최신 규격인 WPA3와 기존 규격인 WPA2 지원 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해 접속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보안을 강화하면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출고가는 49만 4천원이다.

■ 2.5Gbps 회선 단일 접속 기능 내장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이하 RAX120)은 RAX80의 모든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부 와이파이 안테나를 4개에서 8개로 끌어올린 제품이다. 내장 프로세서는 퀄컴 2.2GHz 쿼드코어 제품으로 대용량 데이터의 빠른 처리에 최적화됐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2.4GHz 대역폭은 1200Mbps, 5GHz 대역폭은 4800Mbps지만 내장 와이파이 안테나가 4개에서 8개로 늘어났다. 이는 접속한 기기의 위치나 감도를 파악해 전송 속도를 최적화하는 빔포밍, 여러 이용자가 동시에 인터넷 접속시 지연 속도를 줄이는 MU-MIMO에 유리하다.

또 이 제품부터는 1Gbps 이상의 외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멀티기그(Multi Gig) 단자가 추가로 내장된다. 최대 5Gbps급의 인터넷 회선을 WAN 단자 대신 멀티기그 단자에 연결해 내부 LAN 단자 소모 없이 연결 가능하다.

최대 5Gbps 회선 연결이 가능한 멀티기그 단자를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USB 3.0 단자 갯수는 2개로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간이 NAS 기능을, 프린터를 연결하면 프린터 공유 기능이 작동한다. 내장 펌웨어는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외부 원격 관리 등 기능을 갖췄다. 출고가는 71만 9천원.

■ 11Gbps급 대역폭 갖춘 최고 수준 제품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트라이밴드 AX12(이하 RAX200)는 이용 빈도가 줄어드는 2.4GHz 대역은 1200Mbps급으로 유지하며 5GHz 주파수 대역을 2개 내장해 통합 11Gbps급 대역폭을 확보한 최고 사양 제품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트라이밴드 AX12 와이파이6 유무선공유기. (사진=지디넷코리아)

5GHz 대역 2개는 각각 최대 속도 4800Mbps로 작동한다. 기기에 따라 연결되는 주파수 대역을 지능적으로 분산해 속도 저하나 병목현상 등을 막을 수 있다. 이는 외부 인터넷 접속보다는 내부에서 파일 공유 등으로 대용량 데이터가 빈번히 오갈 경우 유용하다.

유해 사이트나 플랫폼 등을 차단하는 서클 위드 디즈니 기능은 전용 스마트폰 앱을 설치해 설정을 마치면 작동한다. 연령을 '어린이'로 설정한 다음 온라인 채팅 사이트나 도박 사이트에 접속해도 자동으로 차단된다.

서클 위드 디즈니를 이용해 접속 웹사이트 목록과 유해 사이트 차단이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멀티기그 단자도 내장되어 있지만 RAX120과 달리 최대 2.5Gbps까지 지원한다. 암호화 표준은 WPA2/WPA3를 모두 지원하며 게스트 네트워크, 외부 원격 관리 등 기능을 갖췄다. 출고가는 74만 9천원.

■ 피싱 사이트 접속 원천 차단하는 '넷기어 아머'

위 세 제품이 내장한 가장 강력한 보안 기능 중 하나로 '넷기어 아머'를 들 수 있다. 별도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어려운 태블릿 등에서 피싱이나 악성코드 배포가 의심되는 사이트 접속을 원천 차단하는 기능을 갖췄다.

관련기사

넷기어 아머 기능 활성화에는 전용 스마트폰 앱인 '나이트호크'가 필요하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이 기능은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인 비트디펜더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공된다. 악성코드 배포나 피싱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기능, PC/스마트폰용 보안 소프트웨어인 비트디펜더를 한데 묶어서 제공한다.

또 보안 소프트웨어인 '비트디펜더 안티바이러스' 이용권도 함께 제공된다. 제품 구입 후 30일간은 무료로 써 볼 수 있고 이후에는 연간 69.99달러(약 8만 2천원) 이용료 결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