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RAX120 "고성능은 기본, 악성코드 차단까지"

퀄컴 쿼드코어 프로세서 탑재..위험 웹사이트 차단 '넷기어 아머' 내장

홈&모바일입력 :2020/09/23 16:02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듀얼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이하 RAX120)은 2.4GHz/5GHz 대역폭 6000Mbps를 확보하고 새 암호화 표준인 WPA3를 지원하는 고성능 제품이다.

최상위 제품인 RAX200 대비 5GHz 주파수 대역이 1개 줄었고 내장된 프로세서는 퀄컴 2.2GHz 쿼드코어 제품으로 변경되었다. 내장 안테나 갯수는 8개로 동일하다. 지원 대역폭은 2.4GHz 1.2Gbps, 5GHz 대역 4.8Gbps이며 기존 와이파이기기와 하위호환성을 갖췄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외부 인터넷 접속용 1개와 내부 네트워크 접속용 4개를 갖췄고 USB 3.0 단자에 저장장치나 프린터를 연결해 공유할 수 있다. 내장 펌웨어는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외부 원격 관리 등 기능을 갖췄다. 출고가는 71만 9천원.

■ 통합 대역폭 6Gbps, WPA2·WPA3 모두 지원

RAX120은 최상위 제품인 RAX200에 비해 5GHz 주파수대역이 하나 줄어들었지만 가정이나 중소규모 사무실에서 활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다. 지원 대역폭은 2.4GHz 1.2Gbps, 5GHz 대역 4.8Gbps로 총 6Gbps(6000Mbps)를 쓸 수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와 USB 3.0 단자 등은 상위 제품인 RAX200과 큰 차이가 없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와이파이 암호화 프로토콜은 구형 버전인 WPA2와 보안을 강화한 새 규격인 WPA3를 모두 지원한다. WPA3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도 와이파이 연결시 발생하는 문제를 줄일 수 있다. 맥북에어(2020) 등 WPA3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자동으로 WPA3를 이용해 접속한다.

WPA2와 WPA3 표준을 동시에 지원한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인터넷 회선 설정이나 와이파이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등 초기 설정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도 동일하다. 초기 설정을 모두 마치는 데는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가 필요하다.

■ 상위 제품인 RAX200과 동일한 성능

100Mbps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건물 4층에 제품을 설치한 다음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11(iOS 13.7)에 설치한 벤치비 앱을 활용해 와이파이 속도를 확인했다.

속도 측정 환경 개요도 (그림=지디넷코리아)

제품 바로 옆(측정지점 1), 제품과 약 5미터 떨어진 비상계단(측정지점 2), 한층 위 옥상(측정지점 3), 옥상으로 향하는 비상계단(측정지점 4)에서 벤치비 실행 후 속도 변화를 확인하는 방식이다(위 그림 참조).

RAX120을 이용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 (자료=지디넷코리아)

측정 결과는 RAX200과 대동소이하다. 장애물이 없는 같은 층에서 속도 하락은 적지만 한 층 위에서는 속도 하락이 뚜렷하다. 자동으로 2.4GHz와 5GHz 주파수를 전환하는 기능이 작동하면 지연 시간도 악화한다.

■ 악성코드·피싱 사이트 접속 차단하는 '넷기어 아머'

넷기어 나이트호크 제품에는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인 비트디펜더와 제휴한 유해 웹사이트 차단 기능인 '넷기어 아머'가 탑재되어 있다. 제품 구입 후 30일간은 무료로 써 볼 수 있고 이후에는 연간 69.99달러(약 8만 2천원) 이용료 결제가 필요하다.

넷기어 아머 기능 활성화에는 전용 스마트폰 앱인 '나이트호크'가 필요하다. (그림=지디넷코리아)

기능 활성화와 상태 확인은 전용 스마트폰 앱인 나이트호크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활성화 이후에는 차단된 유해 사이트 목록과 기기 보호 상태 등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핵심 기능인 유해 사이트 차단은 피싱이나 악성코드 배포가 의심되는 사이트 접속을 아예 막아버린다. PC나 스마트폰에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공유기 내부에서 작동하는 기능이며 이 기능을 활성화해도 속도 저하는 없다.

피싱 의심 사이트 접속을 시도하자 넷기어 아머가 작동해 접속을 차단했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이 기능은 랜섬웨어나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것까지 완전히 막아주지는 못한다. 넷기어 아머 구독기간 중에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보안 소프트웨어인 '비트디펜더 안티바이러스' 이용권도 함께 제공된다.

관련기사

비트디펜더 안티바이러스는 PC와 스마트폰에 설치해 쓰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실시간 감지하며 악성코드 탐지와 랜섬웨어 파일 변조 방지 등을 수행한다.

넷기어 아머 가입시에는 가정 내 PC와 스마트폰 등에 대수 제한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1인당 PC 1대와 스마트폰 1대 이상을 이용하는 환경에서 보안 강화에 도움을 준다. 단 맥OS용 소프트웨어 설치시 넷기어 계정 인증이나 설치 이후 반응 속도 등에 문제가 있다. 업데이트를 통한 개선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