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M엔터에 1천억 투자..."디지털 콘텐츠 강화”

팬십 역량 강화와 차세대 영상 사업 확대

인터넷입력 :2020/08/03 17:42    수정: 2020/08/03 17:48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브이라이브 ‘팬십’(Fanship) 역량 강화와 차세대 영상 비즈니스 확대 위해 SM 엔터테인먼트 그룹에 1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네이버는 SM 엔터테인먼트 계열회사들에 총 1천억원을 투자하고, 라이브 및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4월 네이버는 SM 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은 바 있다.

네이버는 브이라이브 팬십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SM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인 'SMEJ Plus', '미스틱스토리'에 다각도로 투자를 진행한다. 앞으로 네이버는 차세대 디지털 영상콘텐츠 제작 펀드 조성을 위해 SM엔터테인먼트와 상호 협력한다는 구상이다.

에스엠엔터테인먼트, 네이버 로고

SM엔터테인먼트는 그동안 운영해오던 팬클럽 서비스를 네이버 브이라이브의 팬십으로 일원화하면서 글로벌 멤버십 플랫폼의 역량을 더욱 강화한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공연, 음악,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 발굴 및 제작에 경쟁력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브이라이브, 나우(NOW)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과 글로벌 아티스트 간의 다양한 시너지도 발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온택트(Ontact) 시대에 비대면 콘텐츠 플랫폼 경쟁력이 있는 네이버와 손을 잡게 되어 양사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에스엠은 글로벌팬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는 고도화된 라이브 및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과 빅데이터 기반의 유료 비즈니스 모델로 비대면 디지털 공연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와 더욱 긴밀한 협업으로 팬십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