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앱은 ‘페이스북’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은 지출을 한 앱은 ‘넷플릭스’인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2010년대를 마무리하며 지난 10년간 누적 다운로드 수와 소비자 지출액이 가장 많은 상위 앱 10개를 각각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2010년대는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앱 톱10 중 7개가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미디어 앱으로 집계됐을 정도로 모바일을 통한 소통과 교류가 완전히 정착된 10년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1위 ‘페이스북’에 이어 2위는 ‘페이스북 메신저’, 3위는 ‘왓츠앱 메신저’, 4위는 ‘인스타그램’이 각각 차지했다.
상위 1위부터 4위가 페이스북과 그 자회사로, 2010년대는 페이스북의 약진이 두드러졌던 해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2012년 인스타그램을 인수하고, 2년 후 왓츠앱을 인수하면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한 것이 다운로드 숫자로도 입증됐다.
다운로드 순위는 소셜미디어 앱들이 압도했다면 소비자 지출액 측면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앱들이 힘을 발휘했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상위 10위 중 절반 이상을 동영상 스트리밍 앱 (텐센트 비디오(4위), iQIYI(6위), HBO NOW(9위)과 음악 앱(판도라 뮤직(3위), Spotify(7위)이 차지하면서 스마트폰이 여가 활동의 중심으로 자리잡았음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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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지출 측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앱은 2위를 기록한 ‘틴더’다. ‘틴더’는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지난 10년간 소비자 지출 기준 가장 성공한 데이팅 앱으로, 2019년 상반기 비게임 앱 중 넷플릭스를 제치고 전 세계 소비자 지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지난 10년 간 모바일 시장 매년 다운로드 수 5%, 소비자 지출 15% 이상 증가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2019년에는 1천200억건의 다운로드수와 900억 달러의 소비자 지출을 기록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2020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