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의 음성 인식 향상을 위한 개발 도구 3종을 추가했다.
추가된 도구는 음성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고 통계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표를 제공하는 기술로 알렉사를 탑재한 제품을 개발 중인 기업에서 음성 인식 정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벤처비트 등 외신은 아마존이 알렉사 스킬 키트에 새로운 개발 도구 3종을 추가했다고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렉사 스킬 키트는 누구나 자신의 제품에 알렉사를 탑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AI 소프트웨어 개발자도구(SDK)다.
추가된 도구 3종은 자연어 이해(NLU) 평가도구와 발언 충돌 감지(Utterance Conflict Detection), 겟 메트릭 API(Get Metrics API)이다.
자연어 이해(NLU) 평가도구는 여러 자연어처리 모델의 음성 일괄처리 과정이나 데이터 변경으로 인해 달라지는 정확도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기존 자연어처리 모델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개발환경에 맞춘 새로운 자연어처리 모델 제작이 가능하다.
발언 충돌 감지는 다수의 화자가 동시에 발언해 음성이 충돌하는 상황을 감지하는 기능이다. 이를 활용해 음성이 출동할 경우 음성 분리 기술 등을 적용해 적확성을 높일 수 있다.
관련기사
- 아마존, 가상비서 협업 주도한다2019.10.11
- 아마존, 무선 이어폰 '에코버즈' 등 신제품 대거 공개2019.10.11
- 누구·지니·카카오미니…내 목소리 듣고 있니?2019.10.11
- 아마존, 알렉사 말 속도 7단계로 세분화2019.10.11
현재 베타테스트 중인 겟 메트릭 API는 AWS 클라우드워치 등 모니터링 및 관찰 기능 서비스에서 자연어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표를 제공하며 커스텀 스킬 모델, 자동 리포트 등을 지원한다.
아마존 레오 오한네시안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공개한 신규 도구 3종은 개발자가 음성모델을 생성 및 검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라며 “이를 활용하면 출시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거나 기술 개선에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