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출시 예정인 8세대 쏘나타 터보의 공인 연비가 기존보다 10%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광순 현대기아차 엔진 성능 시험 담당 팀장은 3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현대차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CVVD(연속가변밸브 듀레이션, 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신기술 설명회에서 “CVVD 기술이 들어가는 1.6 스마트스트림 터보 엔진의 경우 기존 엔진보다 8% 개선됐다”며 “차체 기준에서 봤을 때 8세대 쏘나타 터보는 기존 대비 10% 정도 연비가 개선됐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7년 출시된 7세대 쏘나타 뉴라이즈 1.6 터보의 경우, 17인치 타이어 기준 공인연비는 12.8km/l였다. 현대기아차의 예상이 맞으면, 8세대 쏘나타 터보는 최저가 트림 기준으로 약 14.0km/l대의 연비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는 CVVD 기술이 적용될 경우, 가속성능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CVVD 기술 적용 시 엔진 성능은 4% 이상, 연비는 5% 이상 향상되며 배출가스는 12% 이상 저감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기아차 설명이다.
CVVD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지디넷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1.6 스마트스트림 터보 엔진이 들어가는 8세대 쏘나타 터보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힘을 낸다. 이는 지난 7세대 쏘나타 뉴라이즈 터보 1.6 모델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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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실용 영역대의 출력이 전반적으로 올라가 실질적인 출력 향상을 통해 가속 성능이 향상됐다”라고 또 8세대 쏘나타 터보는 7단 DCT 변속기가 아닌 8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간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쏘나타 터보 뿐만 아니라 경차급 차량에 CVVD 기술을 적용한다. 또 204마력의 힘을 내는 엔진에도 CVVD 기술을 넣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