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 개최

게임입력 :2019/06/10 17:58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사단법인 한국게임학회(학회장 위정현, 이하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하는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이 오는 8월 16일까지 진행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학자들을 발굴하여 게임문화 관련 담론을 생성?확장하고자 한다.

지난 2년간 공모전을 통해 총 45건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올해에도 공모전을 통해 게임이 유해한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줄이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논문 공모는 ▲게임생태계 ▲게임이용 ▲게임향유/확산 세 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게임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룬다.

'게임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과 같은 이용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의 활용가치 등을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향유/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 인문 ? 예술적 관점에서의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논문을 모집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 논문(1편)에는 콘진원장상 및 상금 200만 원이 주어지며, 한국게임학회장상으로 우수상(1편) 50만 원, 장려상(2편) 30만 원을 시상한다.

관련기사

최우수상 수상 논문에는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의 논문 발표 및 차년도 게임문화포럼의 특별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담론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모전에서 수상한 논문들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등재지)에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