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솔루션 기업 해치랩스(대표 김종호)는 편리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을 돕는 오픈소스 명령줄인터페이스(CLI) 도구 비습(VVISP) 1.0 버전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비습은 단 한 줄의 명령어로 쉽고 빠른 스마트 컨트랙트의 배포와 실행을 돕는 CLI 도구다.
기존 개발자에게 탈중앙화애플리케이션(dApp·디앱) 개발은 쉽지 않은 부분이다. 디앱을 구성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기존에 없던 생소한 개발 분야이기 때문이다.
특히, 개발자가 여러 레퍼런스를 참고해 컨트랙트를 작성하더라도 컨트랙트 작성뿐 아니라 배포 순서를 고려하고, 배포 코드까지 직접 작성해야 돼 컨트랙트 배포와 사용에 대한 장벽이 존재한다.
해치랩스는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CLI 도구 비습을 출시했다. 해치랩스에 따르면 비습은 단순한 설정 파일 형태로 대상을 간단히 정의해 명령어 한 줄로 코드 작성 없이 배포 순서를 알아서 고려해 컨트랙트를 배포한다.
관련기사
- 해치랩스, 중국 블록체인 기업 깅쿠와 MOU2019.03.04
- 해치랩스-SK텔레콤, 블록체인 전자계약 시스템 공동 개발2019.03.04
- 해치랩스, 미스릴과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분야 협력2019.03.04
- "스마트 컨트랙트만 팠더니...블록체인 시장 보였다"2019.03.04
비습은 어렵고 복잡한 작업 없이 명령어 한 줄로 컨트랙트의 특정 기능을 실행하고 결과를 받아올 수도 있다. 기존에는 특정 컨트랙트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개발자가 라이브러리를 공부하고 함수를 호출하고, 함수 호출 코드를 수동으로 작성해야 했다. 이는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에게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했다.
해치랩스는 “비습을 통해 개발자들이 개선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환경을 사용할 수 있고,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비습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개발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