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3일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에 현금과 서류없는 디지털 창구 특화점인 'KB디지털금융점'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KB디지털금융점은 영업점 공간을 ▲디지털 ▲대기 ▲상담으로 분리했다.
디지털 공간에서는 고객이 대기 시간 없이 스마트텔러기계(STM)와 자동화기기(ATM), 공과금 자동 수납기 등을 통해 현금 입·출금과 카드 발급, 공과금 납부 등의 간편 뱅킹 업무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매니저는 서서 영업을 보는 창구에서 단순 제신고 등의 업무를 직접 처리해주거나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대기 공간은 마치 카페에 있는 듯한 인테리어로 디자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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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공간은 창구가 개인만 상담할 수 있는 개별 창구가 있으며, 예약상담을 사전에 하면 대기하지 않고 바로 상담도 가능하다. 이 창구에서는 종이 서류 대신 디지털 기기를 통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디지털금융점은 시중은행 최초로 시도되는 영업점 모델"이라며 "고객의 영업점 이용목적에 최적화된 금융시스템과 점포 공간설계 등을 적용했다.일정기간 시범운영 후 일반 영업점에도 다양한 형태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