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MBC, '완전 통합형 L1/L2 RTK 솔루션' 공동 개발

MRP-2000 위치추적 솔루션에 'ZED-F9P 고정밀 GNSS' 모듈 통합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18/12/12 10:03

위치추적 기반 무선통신 기술 공급업체 유블럭스가 방송사 MBC와 세계 최초로 센티미터급 측위를 위한 '완전 통합형 L1/L2 RTK 솔루션'을 공동 개발했다.

유블럭스는 12일 자사 ZED-F9P 고정밀 GNSS 모듈을 탑재한 초소형 L1/L2 멀티밴드 RTK(실시간 이동측위) 기기인 'MRP-20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국내 최초로 GNSS RTK 수신기와 GNSS 보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는 센티미터 급 RTK수신기이다.

고정밀 GNSS 수신기는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제공하기 위해 멀티밴드 위성 신호 수신 기능과 GNSS 보정 데이터가 필요하다. 멀티밴드 수신기는 위성 신호가 전리층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위치 오차를 줄여줄 뿐 아니라 수신기가 정밀한 위치를 표출하는 시간을 대폭 줄인다.

ZED-F9P는 통합 RTK 알고리즘을 이용해 DMB 혹은 LTE로 수신된 GNSS 보정 데이터를 처리해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표출할 수 있다.

유블럭스가 방송사 MBC와 세계 최초로 센티미터급 측위를 위한 '완전 통합형 L1/L2 RTK 솔루션' MRP-2000를 개발했다. (사진=유블럭스)

MRP-2000은 50그램(g)에 불과한 초소형·초저전력 제품으로 자율주행차와 드론, 탐사 장비와 같은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제공한다.

이 제품에 탑재된 유블럭스 ZED F9P GNSS 수신기는 솔루션의 비용, 크기 및 전력 소비를 최소로 유지한다. 유블럭스의 칩에 통합된 최신 멀티 밴드 RTK 알고리즘을 통해 MBC는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협력업체(서드파티)들의 RTK 라이브러리 지원 없이도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추적을 구현했다.

손광수 유블럭스 한국지사장은 "MBC의 MRP-2000 제품에 유블럭스의 양산용 RTK 수신기인 ZED-F9P가 적용됨으로써 유블럭스의 향상된 고정밀 측위 기술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MBC의 DMB 채널과 결합한 MRP-2000 솔루션은 차량 및 산업용 기기들에 향상된 보정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손 지사장은 "우리는 이러한 협업을 통해 MBC가 센티미터 수준의 포지셔닝 기술 소유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MBC 기술정보사업팀 이승호 팀장은 "유블럭스와의 협업을 통해 MRP-2000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이 제품을 통해 사용자는 대한민국 전역에서 센티미터 수준의 고정밀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는 기존 시장에서 천 만원 대인 RTK단말기 가격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