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미래원자력기술' 신규과제 설명회 개최

R&D 지원 계획·인력 양성 프로그램 소개

과학입력 :2018/08/12 12: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원자력 관련 대학과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미래원자력기술 신규과제 및 인력양성 프로그램 설명회’를 오는 14일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말 수립한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에 따라 추진되는 신규 R&D 지원 계획과 미래 원자력 기술 핵심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소개하기 위해 개최된다.

정부는 서울권을 시작으로 경상권과 전라권에서 미래원자력기술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설명회를 연달아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신규과제의 선정 배경과 미래 원자력 기술 발전 전략과의 연계성, 신규과제 지원 방식, 주요 내용과 추진 일정 등을 설명한다. 신규 과제 선정 관련 질의응답도 진행된다.

올해 새로 추진되는 인력양성 사업은 첨단 연구 장비와 시설을 활용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미래 원자력 핵심 인력 양성을 위해 인력 양성 프로그램 5개가 추진될 예정이다.

현장 맞춤형 프로그램의 경우 각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시기와 기간, 교육 훈련 대상 시설과 훈련 내용 등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 예비 교육 훈련 대상자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될 예정이다.

융합기술 특성화 프로그램 설명에서는 각 프로그램별 상세한 교육 내용 설명과 함께 교육 훈련 대상 학생, 연구자의 자격 요건과 지원 내용 등이 소개된다.

관련기사

글로벌 R&D 연구자 양성 프로그램은 해외 교육 훈련과 파견 희망자를 대상으로 해외 연구기관과 인턴십 대상기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자격 요건과 지원 내용 등 프로그램 신청 관련 상담이 병행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원자력 분야 연구계와 산업계 진출을 희망자가 적합한 미래원자력기술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선택, 이수하게 해 우수한 연구자와 기술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