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디에도 없는 스마트시티 만들 것"

국토부 등 세종,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청사진 공개

컴퓨팅입력 :2018/07/16 23:17    수정: 2018/12/25 23:54

“데이터로 돈 벌고, 공유 자동차로 이동하고, 신산업 일자리 얻는다.”

2021년 입주를 목표로 한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청사진이 공개됐다. 세종 5-1생활권에는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가 만들어진다. 모든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 진입 입구에 주차하고,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자전거 등을 이용해 내부를 이동하게 된다.

세종시 마스터플래너(MP)인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는 “모호하게만 느껴졌던 4차산업혁명 기술이 이런거구나하고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많이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스마트시티 테크샌드박스를 운영해 스타트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고 신성장 산업 기반 일자리를 창출한다. 낙동강, 평강천 등을 활용해 친환경 물 특화도시로도 거듭난다.

천재원 부산 MP는 “부산 에코델타시티에는 규제가 거의 들어가지 않도록 포괄적 규제를 없앨 것”이라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해외 유명 큰 기업들도 유치하고, 잠재성이 높은 스타트업들을 유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MP 선임 후 공식적으로 직접 발표하는 첫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구상안이다. 세종과 부산 두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의 중점은 ‘사람’이다.

정재승 세종 MP와 천재원 부산 MP는 기존에 추진됐던 유시티와 달리 스마트시티가 갖는 차별점은 “도시에 사는 시민들의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 세종5-1 생활권, “공유 자동차로 이동,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거버넌스 체험”

세종 5-1생활권 도시 구성

정 MP가 그리는 스마트시티는 크게 탈물질주의, 지속가능성, 행복으로 압축할 수 있다. 그는 “스마트시티하면 ‘테크노피아’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오히려 스마트시티는 인간 친화적인 외형을 갖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지금의 도시는 교통체증, 에너지 고갈 등으로 지속 가능성이 저해되고 있고, 장시간의 출퇴근 등으로 대도시 시민들이 행복하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가 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내세운 혁신 서비스 중 하나는 모빌리티다. 공유기반 교통수단과 5G 기반 교통 흐름의 데이터 분석으로 교통을 최적화해 이동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공유 자동차를 기반으로 도시를 설계한 점이다. 세종 5-1생활권의 모든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 진입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한다. 드론과 로봇 배송 등을 이용한 택배 배송도 함께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도 적극 활용한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여론조사·민원청구 스마트앱, 시민위원회 시스템으로 대의 민주주의를 구현해 볼 계획이다.

정 MP는 모빌리티와 블록체인을 이용한 거버넌스 서비스를 비롯해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문화와 쇼핑 ▲일자리 등을 7대 혁신서비스로 꼽았다.

교육 서비스로는 에듀테크를 실현할 계획이다. 에듀테크를 활용해 정량적 평가가 아닌 토론 중심의 정성 평가 중심의 학교를 세운다.

정 MP는 “전세계적으로 지금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는 교육은 창조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하는 교육”이라며 “토론, 협력, 서술형 에세이 등을 강조한 교육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에듀테크 기술을 제공해 실험하게 하고, 세종 시민에게 그 이익이 돌아갈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 5-1생활권이 백지 상태의 부지라는 점도 한껏 활용했다. 기존 지역 지구제에서 탈피, 도시 전체를 리빙.소셜.퍼블릭으로만 구분해 ‘용도지역 없는 도시’를 만든다. 리빙 지역에는 주택, 사무실, 소규모 근린생활시설 등이 들어오며, 소셜 지역에는 유치원, 공원, 소규모 공연장, 체육시설이 들어온다. 퍼블릭 지역에는 학교와 도서관 중규모 병원, 마트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세종은 데이터 기반 도시로도 운영된다. 오픈형 데이터 허브와 도시데이터 분석센터를 구축해 시범도시와 기존 시가지 데이터를 확보한다. 확보된 데이터는 분석을 거쳐 디지털 트윈 기술에 활용돼 도시 운영을 최적화하는데 이용된다.

정 MP는 “어떤 도시가 정말 스마트도시인지 물었을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그 도시에서 만들어낸 데이터로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한 예가 있는지에 대한 유무”라며 “아직까지는 그런 도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에서는 자신의 데이터를 공공 서비스 등에 이용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서명을 하고 입주를 하는걸 구상하고 있다”며 “개인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내 데이터가 익명으로 잘 처리되고 있는지, 위·변조가 되고 있지는 않은지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 하는데, 세종에서 그 부분을 잘 해결하게 되면 우리 사회가 데이터 사회로 가는 데 시발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타트업 육성해 일자리 창출하고, 시민 참여 플랫폼 만든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혁신 성장’과 ‘글로벌’에 방점을 찍었다. 기술, 민간기술 혁신을 통해 ‘글로벌 혁신 성장 도시’로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천재원 MP는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4차산업혁명의 1번지로 만드는 게 앞으로의 포부”라고 밝혔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테크샌드박스를 운영한다. 테크샌드박스는 스마트시티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중소 기업의 연구개발과 실증을 지원한다.

테크샌드박스를 통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시켜 신성장 산업 기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천 MP는 “옛날과 달라 큰 기업이 공장을 하나 더 만든다고 해서 사람을 많이 채용할 수 없다”며 “새로운 산업이 만들어지면서 고부가 가치 산업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도시를 둘러싼 물과 수변공간도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친환경 물 특화 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도심 운하와 수변 카페 등 하천 중심의 도시요소를 배치하고, 스마트상수도, 빌딩형 분산정수, 저영향개발(LID) 등 물 관련 신기술을 도입해 한국형 물순환 도시모델을 제시했다.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를 만들기 위해서 시민, 전문가가 시범도시를 가상공간에서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VR·AR, BIM 기술 등을 이용해 3D 맵 기반 가상도시도 구축한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7대 핵심 콘텐츠로 ▲사람 중심 스마트 도시 디자인 ▲시민이 직접 만드는 도시 ▲리빙랩 네트워크 ▲R&D 플러그인 도시 ▲규제 샌드박스 도입 ▲개방형 빅데이터 도시 ▲시민 체감형 혁신 기술을 내걸었다.

천 MP는 그중에서도 규제 샌드박스 도입과 R&D 플러그인 도시를 강조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에는 규제가 거의 들어가지 않도록 포괄적 규제를 없앨 것”이라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해외 유명 큰 기업들도 유치하고, 잠재성이 높은 스타트업들을 유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R&D 플러그인 도시는 도시에 필요한 R&D 기술의 실증·사업화를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천 MP는 “우리나라 R&D 예산은 매우 높다”며 “연구개발이 연구개발로만 끝나는게 아니고 기업으로 성장하고 산업화까지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에코델타시티를 만들 것”이라고 피력했다.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1번가’도 운영한다. ‘스마트시티 1번가’는 도시 계획단계부터 입주까지 전과정에 시민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시민 참여 플랫폼으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할 계획이다.

■ “데이터 통해 기본 소득 실험도 가능…도시 기반 성숙까지는 10년 지나야”

두 MP들의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구상안 발표가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 활용과 공유 자동차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다.

특히 빅데이터와 관련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논의가 아직까지 이뤄지고 있어, 시민의 데이터가 제대로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이 중점을 이뤘다. 정 MP는 이에 대해 “출발은 현행법 안에서 개인의 데이터를 서명을 받고, 동의한 영역 안에서만 사용할 것”이라며 “블록체인을 이용해 익명성, 투명성, 비식별성을 보장하고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환경에서는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얻게 되는 암호화폐는 지역화폐로 제공된다. 하지만 정 MP는 “아직 데이터의 가격은 어떻게 매겨질지, 굳이 지역화폐로 만들 필요가 있는지 등의 여러 의견이 존재한다”며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빨리 틀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데이터를 통한 암호화폐가 기복 소득 역할을 해, 스마트시티 내에서도 기본 소득 실험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소망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유 자동차와 관련해서도 “공유 자동차의 철학에 동의하는 시민들은 코인 형식으로 금전적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 자동차 기반의 세종 스마트시티가 운영 가능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공유자동차 서비스는 이미 세종이 아닌 다른 도시에서도 시행하고 있어 충분히 가능한 서비스”라며 “4년 후 첫 인프라가 나올 때까지 큰 틀에서 시민적 합의에 맞춰서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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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기반이 성숙될 때까지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지에 대해서 정 MP는 “2021년 말부터 첫 입주자가 나오게 되지만 10년 정도는 지나야 그 안에서 3만 명 가까운 사람들이 살면서 데이터를 만들어 내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발표에 참석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경제 성장의 큰 기회이자, 4차 산업혁명의 그릇”이라며 “2021년 입주로 끝나는 게 아닌 지속해서 보고 관심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 참여를 대폭 늘려 사람 중심으로 가겠다”며 “중장기적 과제의 첫 시작이니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