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기업 이베이코리아가 소방관을 위한 히어 히어로(Here, Hero)소방용품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고 27일까지 응모 접수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베이코리아는 2017년부터 대한민국재향소방동우회와 함께 출동환경에 도움되는 물품 및 장비를 지원하는 소방관 근무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필요물품에 대한 소방관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에서 소방용품 아이디어는 현장에 있는 소방관들에게 가장 많다는 것을 확인하고, 소방관들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마련하게 됐다.
실제로 이베이코리아가 인천, 광주, 충북, 충남소방본부에 지원한 ‘꼬임방지호스’는 잘 펴지지 않고 수압 때문에 소방관이 다치기 쉬운 기존 소방호스를 보완해 2013년에 한 대전 소방관이 아이디어를 내서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다. 강원소방본부에 지원한 ‘신발건조기’는 화재 현장에서 신발이 젖어도 계속되는 출동에 바로 말릴 수 없어 그대로 신어야 하는 삼척소방서 대원의 아이디어가 반영돼 기존 상품을 개조하여 소방 납품용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상품이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소방관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새로운 소방용품 아이디어인 ‘히어 히어로를 위해 만들고 싶어요’ 분야와 기존 물품을 소방용품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인 ‘히어 히어로를 위해 사용하고 싶어요’ 총 2가지 공모 분야로 진행한다. 공모전 양식은 ‘이베이코리아 블로그’와 ‘이베이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안내되며 상품 아이디어와 함께 예시 상품의 사진, 스케치, 해외 소방용품 사례 비디오 링크 등을 제출하면 된다.
관련기사
- 이베이코리아 간편결제 스마일페이, 영토확장중2018.05.08
- 이베이코리아, 장애청년 후원 위한 워너원 콘서트 개최2018.05.08
- 이베이코리아, 지난해 영업익 623억원…전년比 7%↓2018.05.08
- 이베이코리아, 소방공무원 처우개선 공로 표창장 수상2018.05.08
1차 심사는 전문평가위원들이 6월 3일까지 진행하며 주제의 적합성(30%), 독창성과 참신성(40%), 실현 및 활용 가능성(30%) 등을 평가해 6월 4일 1차 당선작을 발표한다. 2차 심사는 6월 18일~7월 2일까지 진행되는 대국민 네티즌 투표와 전문가 심사 점수를 합산한다. 새로운 소방용품 아이디어 5편과 기존 상품을 소방용품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 10편 등 총 15편을 선정해 총 상금 800만원을 수여한다. 최종 당선작은 7월 10일 발표하며 개별 시상으로 진행된다.
서민석 이베이코리아 부사장은 “G마켓, 옥션에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대부분인 3천만명이 가입되어 있는 만큼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관들의 출동에 도움되는 상품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소방현장에서 필요한 상품 아이디어를 소방관들에게 직접 들어보고 그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소방 현장의 애로점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