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전기 부족 상황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KT(대표 황창규)가 전기차 배터리를 활용한 전력 수요 관리(EV-DR) 사업 모델 실증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EV-DR은 전력 수요 감축(DR) 발생 시 양방향 충전(V2G)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차를 전력 공급원으로 활용하는 사업 모델이다. V2G는 전기차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을 다시 방전해 전력 부족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KT는 지난해 업무용 차량 약 1천500대를 전기차로 교체했으며, 전국 KT사옥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했다.
올 겨울 기록적 한파로 인해 이례적으로 10여 차례의 DR 발령이 있었고, 일부 공장이나 대형 건물 등이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설비 가동을 멈춰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 경우 전기차들이 가동 정지 위기를 맞은 공장의 일시적인 보조 배터리 역할을 함으로써 가동 정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DR 발령 시 전기차에 저장된 전력을 대형 건물 등에 공급하면 국가 전력 수요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KT는 분당 사옥 시험장을 시작으로 향후 모든 업무용 전기차량에 EV-DR을 적용할 계획이다. KT는 최대 1만여대의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KT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인 시그넷이브이 등 중소기업과도 협력해 V2G 기술 실증은 물론 EV-DR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 모델을 구체화해 KT의 업무 차량 외에 일반 전기차 대상으로도 사업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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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EV-DR에는 통합 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이 적용된다. 경기도 과천의 스마트에너지 관제 센터(KT-MEG센터)에 적용된 에너지 인공지능 분석 엔진 ‘이브레인’이 24시간 전력 현황을 확인해 전기차 충·방전 타이밍 관리는 물론 DR 상황에 실시간 대응할 수 있게 한다. 향후에는 EV-DR 사용자의 수익분석·리포트 발행 등 효과적인 전력 소비와 이용자 수익 극대화를 위한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다.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향후 전기차 10만여대가 1시간 5KW 용량으로 DR 시장에 동시 참여할 경우 화력 발전소 1기 수준에 해당하는 전력을 대체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DR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KT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에너지 관제 역량을 기반으로 책임감을 갖고 시장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