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가 꼽은 올해 최고 숙소는?

리뷰, 평점 등 사용자 평가 좋은 108곳 선정

중기/벤처입력 :2017/12/21 13:04

숙박앱 여기어때가 '2017 대한민국 숙박대상'을 통해 호텔은 물론,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캠핑, 리조트 등을 망라하는 올해 국내 최고의 숙박시설 108곳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 명단에는 힐튼 경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켄트호텔 광안리 바이 켄싱턴, 메종글래드 제주 등 호텔리조트 26곳이 이름을 올렸다.

▲펜션캠핑 부문 하이클래스 제주, 거제 와우펜션, 나인 스파빌 제주 등 17곳 ▲중소형호텔 부문 잠실 첼로, 신촌 라뉘 등 50곳 ▲게스트하우스·한옥 부문 모노하우스 1호점, 촌집 등 15곳이 숙박대상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숙박대상은 지난 한 해 뛰어난 서비스와 혁신 노력, 우수한 평가로 고객 만족을 실현한 우리나라 상위 1% 숙소를 매년 선정, 축하하는 자리다. 정체된 중소형숙박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좋은 숙박'의 기준을 세운다는 취지로 업계에서 처음(2015년) 개최됐다.

특히 올해는 여기어때가 종합숙박O2O로 거듭난 원년임을 감안, 숙박대상 시상 부문을 호텔리조트, 중소형호텔, 펜션캠핑, 게스트하우스한옥 등 4개 분야로 확장했다. 또 대상으로 둔 후보 숙박시설은 5만 곳에 이르러, 명실상부 국내 최대 규모의 숙박시설 시상식으로 거듭났다.

선정작업은 리얼리뷰, 평점, 찜하기 등 사용자 평가와 거래, 취소율 등 예약 데이터 분석, 마지막으로 업계 자문단 의견을 반영한 평가를 거쳤다.

소비자 만족뿐 아니라 시장을 개선하려는 숙소 업주들의 노력도 반영됐다. 이를테면 여기어때가 전개하는 '혁신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한 숙소는 가산점이 붙었다. 혁신 프로젝트는 건전한 숙소 예약 문화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숙박시설 인식개선 캠페인이다.

리얼리뷰, VR객실정보, 전액 환불보장제, 최저가 보상제, 타임세일, 레이트버드 등 숙박산업 혁신을 이끈 정책들이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도입, 정착했다.

관련기사

선정 숙소는 상장과 인증패, 홍보 배너를 제공 받는다. 그리고 여기어때 앱 내 숙박업소 리스트에서 '엠블럼'이 붙는다. 숙박대상 별도 페이지에도 소개된다.

신철호 여기어때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중소형호텔에 한정해 진행한 2016 대한민국 숙박대상을, 올해는 호텔, 펜션, 캠핑 등 모든 숙박 카테고리까지 포함시켰다"면서 "선정된 숙소는 자부심을 갖고, 숙박문화 개선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