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대표 오세영) T커머스 K쇼핑이 KT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를 활용해 음성 주문이 가능한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기가지니를 활용한 대화형 쇼핑은 타 AI스피커의 전자상거래 서비스와 달리 TV쇼핑인 T커머스와 AI 음성인식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다. 음성만으로 K쇼핑 채널 진입은 물론 상품 검색,추천, 주문, 다음 편성 상품 영상 미리보기, TV 편성표 보기, 상담전화 연결 등이 가능하다.
가령 고객이 기가지니에게 “쇼핑 채널”, “K쇼핑”과 같이 말할 경우 K쇼핑 채널로 이동되며, 현재 방송되는 상품 이외에 다른 상품을 확인하기 원하는 경우 “다음 방송상품” 혹은 “K쇼핑 편성표”라고 말하면 각각 다음 편성 상품 영상, TV편성표를 보여준다.
또 기가지니를 통해 “’커피메이커’ 상품 보여줘”와 같이 원하는 상품을 직접 검색하거나, “상품 추천해줘”라고 말하면 K쇼핑이 선별한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상품 상세 페이지나 색상, 사이즈 등 상품 옵션이 있는 경우 “1번 상품”,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기가지니와 연동된 고객의 휴대폰으로 주문 URL이 담긴 메시지가 전송된다.
이 외 상품 상세 문의 등을 위한 K쇼핑 상담 전화 연결이나, 고객이 음성 명령 기능을 충분히 인지하고 익숙해질 수 있도록 ‘음성 도움말’ 기능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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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스피커 쇼핑서비스가 일부 제한된 추천 상품 영역에서만 쇼핑이 가능했다면, 기가지니를 통해서는 K쇼핑에 있는 전 상품을 검색하여 구매할 수 있다. 현재는 음성으로 결제 정보를 모바일 주문 URL로 안내 받는 방식이지만, 내년 상반기 중에는 직접 음성 결제까지 가능케 한다는 계획이다.
오세영 KTH 대표는 “TV쇼핑 최초로 음성 주문이 가능한 대화형 커머스를 통해 TV쇼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한편,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T커머스를 선도하는 K쇼핑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