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대표 안정옥)는 건양대병원에 인공지능 암진료 조력 서비스 '왓슨 포 온콜로지'를 공급 했다고 5일 밝혔다.
왓슨 포 온콜로지는 담당 의사가 암 환자의 정보와 의료기록, 검사기록 등의 항목을 입력하면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치료법을 찾아내 수십 초 안에 제시해준다. 왓슨은 의사가 모두 파악하기 힘든 최신 의료정보와 문헌 등의 데이터를 계속 업데이트 받아 조력자 역할을 한다. 왓슨은 의료진의 효율적인 결정에 도움을 주는 보조 수단일 뿐 치료 방향 결정과 환자와의 소통은 의사가 담당한다.
건양대병원은 중부권 최초로 왓슨 포 온콜로지를 도입하면서 ‘인공지능 암 진료실’을 개소했다. 병원 측은 이를 통해 암 환자의 수도권 대형병원 쏠림 현상에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동안 지방의 암 환자들은 수도권 대형 병원 진료를 위해 수 개월간의 대기 시간을 각오해야 했다. 장거리 이동에 따른 환자의 고통은 물론 이로 인해 가족이 떠안아야 하는 경제적 부담과 불편도 컸다. 또한 의사가 암 환자 1명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균 16시간을 투입해야 한다는 해외 연구결과도 있지만 이를 실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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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C 이기열 ITS사업장은 “왓슨 포 온콜로지는 건양대병원을 인공지능 종합병원으로 만드는 첫 시작”이라며 “향후 환자와 의료진을 위한 맞춤형 인공지능 의료 도우미 서비스를 통해 건양대병원 어디서든 SK㈜C&C 인공지능서비스 에이브릴과 소통하며 질 높은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건양대병원 최원준 병원장은 “결국 미래의 의료 패러다임은 변할 수밖에 없다” 며 “왓슨 도입에 가장 큰 의미는 지역 환자들의 불편을 줄여주는 것이고, 더 큰 의미에서는 암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