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코딩없는 업무용 앱 개발툴 세대교체

6년된 '라이트스위치' 지원 중단 시사…'파워앱스' 대안 제시

컴퓨팅입력 :2016/10/17 10:40

마이크로소프트(MS)가 6년전 공개한 개발도구 '비주얼스튜디오 라이트스위치(LightSwitch)'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출시한 '파워앱스(PowerApps)'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라이트스위치는 코딩을 최소화하면서 조직내 실무나 현업 운영에 필요한 '라인오브비즈니스(LoB) 앱'을 만드는 데 쓰는 개발도구로 지난 2010년 공개됐다. 소프트웨어의 외형을 만드는 '템플릿'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사용자는 개발 결과물을 엑셀, 셰어포인트,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다. 차세대 윈도용 앱개발 기술 중 하나로 주목받았다.

[☞관련기사: MS, 코딩 필요없는 SW개발툴 '라이트스위치' 공개]

[☞관련기사: 윈도8용 SW개발, 웹이냐 앱이냐]

비주얼스튜디오 로고

그런데 MS는 지난 14일 공식블로그를 통해 "라이트스위치를 통해 LoB 앱 개발을 가속하는 게 우리 비전이었지만, 우리가 처음 라이트스위치를 통해 바라봤던 모바일과 클라우드 등 환경의 지형이 확연히 달라졌다"며 "MS와 우리 파트너가 비즈니스 앱을 개발하기에 더 적절한 선택지가 마련돼 있다"고 밝혔다. 라이트스위치 개발툴이 그 효용을 다 했다고 선언한 셈이다.

회사측은 이어 "비주얼스튜디오 최신 릴리즈인 '비주얼스튜디오2015'에 라이트스위치 툴이 포함돼 있는데, 우리는 사용자들께 라이트스위치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면서 "MS 지원 수명주기에 따른 핵심 버그 수정과 보안 이슈를 포함해 기존 라이트스위치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사용자 대상 지원은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또 "여러분의 새 앱을 위해 라이트스위치를 추천하진 않지만, 우리는 현대적인 LoB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우리의 비전을 계속해서 충족하기 위한 노력을 '파워앱스(PowerApps)'에 쏟고 있다"며 "파워앱스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고 공유하고 관리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해 줄 커스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솔루션"이라고 덧붙였다.

[☞참조링크: LightSwitch Update]

MS 파워앱스 스튜디오

이에 대해 미국 지디넷의 MS전문기자 매리 조 폴리는 "MS가 비즈니스앱 개발툴 라이트스위치를 단계적으로 제거(phasing out)하고 있다"고 평했다.

[☞참조링크: Microsoft is phasing out its LightSwitch business-app development tool]

MS가 먼저 내놓은 라이트스위치 대신 파워앱스를 밀어주는 이유는 뭘까. 개발툴의 기반 기술과 결과물이 활용될 수 있는 범위면에서 파워앱스를 쓰는 게 현대적인 수요에 좀 더 알맞기 때문이라 짐작 가능하다. 라이트스위치는 MS가 사실상 포기한 실버라이트 기술에 기반하는 반면 파워앱스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양대 모바일 플랫폼 iOS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

파워앱스는 현업에서 필요로하는 비용 측정, 예산 추적, 현장 점검 보고서 등과 같은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도구, 즉 라이트스위치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툴로 소개됐다. MS는 프로젝트 '크라토스(Kratos)'란 내부명으로 지난해 11월말 프리뷰 단계로 처음 선보였고, 지난 4월말 퍼블릭프리뷰 단계로 다시 내놨다. 3년전 프로젝트 시에나(Siena)란 이름으로 공개한 앱이 그 기반이다.

파워앱스 역시 코드 작성 없이 앱을 만드는 툴이다. 결과물은 MS 애저 환경에서 작동하고 오피스365에 그래프API로 연결될 수 있다. 외부 서비스에 두는 데이터도 쓸 수 있다. 조직내 클라우드 서비스와 데이터 저장소를 연결해 쓸 수 있으며 내부망에서 웹과 모바일 기기로 배포할 수 있다. MS판 IFTTT인 '플로(Flow)'와 통합할 수 있다. 기업 사용자들이 조직내 흩어진 데이터를 활용케 한다는 게 MS의 목표였다.

[☞관련기사: "누구나 윈도8 앱개발" MS 프로젝트시에나]

관련기사

[☞관련기사: 코딩 없이 업무용 앱 직접 만든다]

[☞관련기사: MS, 코딩없는 기업용 앱 개발서비스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