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쓰는 인터넷 서비스는 이메일인 것으로 조사됐다.
DMC미디어(대표 이준희)가 만 19~59세 남녀 65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이메일이 8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뉴스(79.3%) ▲자료 및 정보 접근/검색(76.1%) ▲인터넷 뱅킹(71.5%) ▲소셜미디어(71.0%) 등의 순이었다.
또한 동영상과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라는 응답은 각각 57%와 49.7%로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게임과 TV시청도 각각 42.8%, 37.6%로 조사돼 인터넷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MC미디어는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에는 인터넷을 '정보의 보고'라고 할 정도로 정보접근이나 검색기능이 부각됐었다”며 “현재는 이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됐다”고 분석했다.
인터넷 이용은 하루 일과가 본격 시작되는 오전 9시부터 급증해 자정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대별로는 밤 9시에서 12시 사이가 61%로 가장 높았고, 오전 9시에서 12시사이, 오후 6시에서 9시까지가 모두 57.7%로 해당 시간대에 인터넷 접속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한편 DMC미디어는 디지털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와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광고 수용지수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디지털광고 수용지수는 태도지수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지수로 구성되는데, 디지털광고 수용지수가 높을수록 이용자의 태도가 긍정적이고 광고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관련기사
- 소니 인터넷은행, 전자지갑 '소니 뱅크월렛' 출시2015.10.20
- "불행한 대한민국, NO"…‘착한’ 인터넷이 뜬다2015.10.20
- "KISA, 확 바뀐다"...조직정비, 직군도 대폭 축소2015.10.20
- 방심위, ‘아프리카TV' 콘텐츠 가이드라인 만든다2015.10.20
이번 조사에서는 마케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모바일 광고 중에서 인터넷 검색 광고의 수용지수가 61.9점으로 포털 사이트 광고(57.8점)와 인터넷 뉴스 광고(52점)에 비해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검색광고의 특성상 이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따라 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타 광고보다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기본적인 정보검색뿐만 아니라 뉴스, 쇼핑, 금융, 미디어 콘텐츠 소비 등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활동이 인터넷을 통해 가능해짐에 따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파악의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가 광고 마케팅 실무자들이 인터넷 이용자의 동기와 니즈를 이해하고 다양해진 기기환경에 대해 효과적인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