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랩, 지능형 빌딩에너지관리 SW 개발에 적용

컴퓨팅입력 :2015/06/22 11:01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SW) 업체 매스웍스는 에너지 관리 SW업체 빌딩IQ가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배포하는데 매트랩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빌딩IQ는 대형 건물의 난방·환기·공기조화(이하 HVAC: 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관련 에너지 소비량을 10~25% 절감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PEO(Predictive Energy Optimization)'를 개발했다. PEO는 최적화된 에너지 사용을 사전 예측해 대형 건물의 HVAC 에너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시간 시스템이다.

매스웍스에 따르면 빌딩IQ의 엔지니어들은 데이터를 필터링, 냉난방 프로세스에 대한 가스, 전기, 태양열 전력의 기여도를 모델링, 실시간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에 매트랩을 활용했다. 또 개발된 알고리즘을 프로덕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배포를 위해 매트랩 컴파일러를 사용해 매트랩 알고리즘을 자바 또는 C 언어로 변환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했다.

관련기사

빌딩IQ의 수석 데이터 과학자 보리슬라프 사코빅은 "매트랩은 알고리즘을 프로토타이핑하고 고급 수학 계산을 수행하는 데 있어 최고의 툴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했다"며 "매트랩을 사용하면서 프로토타입 알고리즘을 실제 노이즈 및 불확실성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양산 수준 알고리즘으로 직접 변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매스웍스의 기술 마케팅 담당자 폴 필로테는 "기업들은 자사 데이터가 좀 더 지능화되기를 원하지만 기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하고, 알고리즘을 빠르게 개발하고, 알고리즘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찾을 경우에는 자원과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