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뮤직’이란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이 경쟁사들보다 다소 많은 로열티를 음반회사들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IT 전문 매체인 리코드는 15일(현지 시각) 애플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음원을 제공하는 미국 음반사들에게 매출의 71.7%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 미국 이외 지역에서는 평균 73%를 지급할 계획이다.
리코드는 이 같은 사실을 애플 측과 음반사 모두에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로열티 비율은 스포티파이를 비롯한 경쟁사들이 음반사에 지급하는 것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다. 스포티파이 등은 음원 공급사들에게 매출의 70%를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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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오는 6월 30일부터 본격적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월 이용료는 10달러 수준이며, 무료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다.
다만 애플은 ‘애플 뮤직’ 오픈 이후 3개월 동안은 무료 서비스를 하기로 했다. 무료 서비스 기간 중에는 음반사들에게도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