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만든 창업가 공간인 ‘캠퍼스 서울’이 전 세계에서 세 번째,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8일 서울 대치동 오토웨이타워에 문을 열었다.
구글 측은 “서울의 번창하고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 글로벌 네트워크와 프로그램을 통한 높은 성장 가능성, 다양한 멘토링과 교육이 가능한 현지 구글 직원의 인적 자원 등을 높이 평가해 캠퍼스 서울을 설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캠퍼스 서울 공간은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주최하거나 참석할 수 있는 ‘이벤트홀’, 개발자들이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개발 제품을 빠르게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디바이스 랩’, 무료 회원 가입을 통해 누구든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캠퍼스 카페’, 회의실 등 다양한 업무 공간을 대여해 사용할 수 있는 ‘스타트업 입주사 전용공간’, 각종 교육을 위한 ‘강의실’, ‘야외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다음은 구글 캠퍼스에 관해 자주 묻는 7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했다.
-캠퍼스란 무엇인가.
“구글이 창업가들을 위해 만든 물리적 공간으로, 이곳에서 창업가들은 배우고, 교류하며,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캠퍼스에서는 현지 스타트업 커뮤니티와 풍부한 경험을 가진 창업가, 그리고 구글 내부 팀들이 다양한 멘토링과 훈련을 제공한다. 캠퍼스 런던과 캠퍼스 텔아비브, 캠퍼스 서울, 캠퍼스 마드리드(개관 예정), 캠퍼스 상파울로(개관 예정), 캠퍼스 바르샤바(개관 예정)을 포함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이기도 하다.”
-구글이 캠퍼스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구글은 캘리포니아의 한 차고 안에서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다. 따라서 아직도 창업가 정신을 유지해 나가고 있으며 창업가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글은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물리적인 공간의 힘을 알고 있으며, 따라서 창업가들이 커뮤니티에 합류하고 큰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멘토링, 기술 트레이닝 등 주요한 자원을 제공 받을 수 있는 창업가 공간인 캠퍼스를 만들게 됐다. 캠퍼스에서 창업가들은 큰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며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발전시키고 웹을 개선하고 있다.”
-캠퍼스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캠퍼스 카페가 있다. 창업가들은 캠퍼스 카페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비슷한 목표를 가진 창업가들이 모이는 캠퍼스 카페는 고속 와이파이 인터넷이 제공돼 미팅을 갖거나 일을 하거나 테크 커뮤니티 종사자를 만나기 적합한 곳이다. 현지 커피 전문가들이 캠퍼스 카페를 운영하며 신선한 커피와 건강한 음식을 제공한다.스타트업 입주사 전용공간에서는 개인 창업가와 스타트업을 위해 책상, 개인 사무 공간, 컨퍼런스룸으로 구성된 협업 공간을 제공한다. 캠퍼스의 현지 파트너 스타트업 기관이 협업 공간을 관리하고 업무 공간을 단기, 장기로 대여하고 있다.캠퍼스에는 항시 사용 가능한 대형 이벤트 공간을 제공한다. 이벤트 공간은 커뮤니티를 위한 공공 자산으로 사용된다. 스타트업 행사를 주최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 이벤트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기술 관련 강의나 엄마를 위한 캠퍼스 등 캠퍼스 주관 행사 역시 메인이벤트 공간에서 열린다.스타트업 커뮤니티에 있어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캠퍼스는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훈련을 들을 수 있는 강의실을 제공한다. 또한 액셀러레이터는 이 공간을 활용해 창업가들에게 커리큘럼을 제공할 수 있다.
커뮤니티 파트너 사무실에서는 현지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위한 중심지로 현지 액셀러레이터, 글로벌 스타트업 기관 등 파트너는 캠퍼스 내 입주해 현지 스타트업 생태계의 중심에 더 가까이 일하며 매일 창업가를 만날 수 있다.”
-캠퍼스는 전 세계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2012년에는 캠퍼스 런던과 캠퍼스 텔아비브가 문을 열었으며 2015년에는 아시아 최초로 캠퍼스 서울이 문을 열었다. 구글은 2015년 내에 마드리드, 상파울로, 바르사뱌에 추가로 캠퍼스를 개관할 예정이다.”
-캠퍼스 위치를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캠퍼스를 설립할 도시를 정할 때 고려하는 몇 가지 주요 요건이 있다. 창업가와 스타트업 밀집도, 구글이 현지 스타트업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다양한 멘토링과 교육이 가능한 현지 구글 직원 유무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결정한다.”
-캠퍼스 회원가입은 유료인가.
“누구든 무료로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다. 등록 후에는 자유롭게 캠퍼스 카페 공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캠퍼스에서 열리는 거의 모든 이벤트 역시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캠퍼스 내 협업 공간은 파트너사가 임대하고 있으며 공간 위치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다. 구글은 캠퍼스 내 업무 공간을 직접 임대하고 있지 않다.”
-구글 제품을 사용하는 스타트업을 선호하는가.
관련기사
- 아시아 최초 ‘구글 캠퍼스 서울’ 문 열었다2015.05.08
- 한국판 구글 캠퍼스 ‘드림엔터’ 1년동안 7만5천여명 '대성황'2015.05.08
- 최양희 “구글 캠퍼스 서울, 벤처생태계 의지”2015.05.08
- LG전자, 4개 사업본부 대수술...고객 지향 솔루션 체제로2024.11.21
“구글은 창업가들이 구글의 제품과 플랫폼을 활용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지만 구글 제품을 사용하는 스타트업을 선호하거나 구글 제품 사용을 강요하는 일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