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청점유율 도입에 미디어 업계는 ‘시큰둥’

일반입력 :2015/01/29 19:06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017년부터 도입할 예정인 통합시청점유율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에서 사업자들간에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벌써부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방통위는 한국방송학회와 공동으로 29일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스마트시대 시청점유율 조사 개선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방통위는 과거 지상파 중심의 시청율 체계를 TV뿐만 아니라 PC, 스마트폰 등까지 확대 적용하는 통합시청율을 시범적으로 실시, 이를 2017년에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성욱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구원은 시청조사대상 범위는 방송사의 계약 여부와 상관없이 시청자가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으로 설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단말기를 통한 시청조사에만 국한하고, 실시간과 비실시간 시청의 합산 기준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이 최초 편성, 방영된 채널로만 귀속하고, 본 방송 이후 1주일의 VOD 시청분을 합산시키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시청 유형별로는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기로 했으며, 동시시청 단말의 수만큼 셀을 분할처리하는 방식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패널 구성 유형에 따라 패널 결과를 단순 합산하고, 사업자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오형일 KBS 편성본부 편성전문 PD는 통합시청점유율 도입이 시청점유율 규제를 위한 사전 조사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오 PD는 “통합시청점유율은 산업진흥을 표방하고 있지만, 규제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며 “정부는 사업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불안을 잠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 PD는 “VOD 시청을 시청점유율에 포함하는 것이 가능한지 방법론적, 기술론적으로 의문이 든다”고 산정 과정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이성춘 KT경제경영연구소 상무는 “통합시청점유율은 광고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데,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VOD 광고 단가나 광고 영업권 등의 변화가 있을지 우려된다”며 “IP기반의 매체는 광고 시청률 등 정교한 데이터를 갖고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의 특성들이 무시되고, 원시적인 방법으로 통합됐을 때 소비자들의 중요한 정보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학계측에서는 이해당사자들의 요구는 들어주되, 요구를 조정하고 자료를 공유하는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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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웅 서울대학교 교수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통합시청점유율을 제도화 하는 것이 정상적인 과정”이라며 “제도화에 필수적인 과정인 자료의 공개와 검증이 필요하며, 통합시청점유율은 중장기적으로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용석 건국대학교 교수는 “통합시청점유율 도입 시 특정사업자의 이해관계 충돌이 우려된다”며 “방통위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업계에서도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