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소년이 IT 전문가 인증 시험을 통과해 화제다. 이 소년은 향후 창업을 꿈꾸고 있다.
16일 영국 BBC 등 주요 외신들은 영국 코벤트리에 사는 아얀 큐레시라는 5세 소년이 마이크로소프트(MS)가 주관하는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프로페셔널(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 시험에 합격했다고 보도했다.
파키스탄 출신의 이 소년은 아버지가 IT 컨설턴트인 소위 ‘IT 집안’이다. 아얀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거기(시험)에는 다지선다형 문항과 드래그 앤 드롭 문항, 핫스팟 문항, 시나리오 기반 문항 등이 있었다”며 담담하게 시험 당시에 대해 회상했다.
아얀의 아버지인 아심 큐레시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5세 아이에게 (개발)언어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었다”며 “하지만 아얀은 필요한 것을 잘 찾아냈고 좋은 기억력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아심은 아얀이 3살 되던 때부터 컴퓨터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그가 구형 컴퓨터를 가지고 놀면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와 메인보드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는 “나는 내가 말한 무엇이든 아얀이 그것을 기억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한 뒤 더 많은 것을 알려주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어린) 나이에 컴퓨터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아얀의 경우에는 이를 기회로 잡을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넷마블게임즈, 청소년 게임진로캠프 진행2014.11.16
- SK하이닉스, 초·중학생 IT과학탐험대 운영2014.11.16
- SEMI, 청소년 대상 반도체 진로 체험 행사2014.11.16
- 과천과학관, 골드버그 대회 개최2014.11.16
시험 응시 당일에는 시험관이 ‘지원자가 지나치게 어리다’며 우려를 나타내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아얀은 집 안에 자신 만의 연구실을 갖고 있으며 운영체제를 비롯한 각종 프로그램을 만드는 법에 대해 배우고 있다. BBC는 “그는 자기 자신의 회사를 시작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