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닷컴, 구글 턱 밑까지 추격

PC 검색점유율 1.75%…구글과 0.1% 격차

일반입력 :2014/10/17 11:34

줌닷컴이 네이버·다음의 2강 구도로 고착화된 국내 포털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구글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17일 코리안클릭의 9월 4주차(9월22~28일) 기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줌닷컴은 PC 검색점유율 1.75%를 기록하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같은 기간 3위인 구글코리아의 PC 검색점유율은 1.86%로 집계돼, 동 기간 줌닷컴의 PC 검색 순방문자 수는 구글코리아와의 격차를 10만 명 미만으로 따라잡았다.

이에 따라 줌닷컴 측은 PC 검색 점유율 3위인 구글과 줌닷컴의 격차가 좁아져 좀처럼 순위변동이 없던 포털 업계에 변화가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이미 줌닷컴은 지난해 11월 PC 검색 점유율에서 네이트를 제치며 검색 점유율 4위에 안착한 바 있다.

줌닷컴이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이면에는 ▲차별화된 검색 서비스 제공 ▲스윙 브라우저 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 ▲뉴스 서비스 강세 등이 꼽히고 있다.

줌닷컴은 올해 들어 '검색 차별화'를 테마로 ▲빅데이터 기반의 시청률 보완지표인 'TV 인터넷관심도' ▲대학 입시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학과 인터넷관심도' ▲특정 검색어에 대해 100여개 이상의 온라인 커뮤니티의 다양한 반응을 한눈에 보여주는 '실시간 반응' 등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관련기사

줌닷컴은 앞으로도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도를 분석한 서비스들을 내놓을 계획이다.

줌인터넷 김명섭 포털사업본부 본부장은 “2011년 줌닷컴 서비스 오픈 이후 꾸준히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던 노력들이 조금씩 결실을 맺는 과정”이라며 “줌닷컴은 앞으로도 국내 이용자들의 선호도와 특성을 보다 면밀히 반영해 차별화된 서비스들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