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대표 김장중)의 자회사 검색 포털 줌닷컴은 11일 '검색 편의 증가'와 '차별화'를 골자로 하는 '실시간 반응' 서비스의 개편을 최근 단행했다고 밝혔다.
실시간 반응은 검색어에 관한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네티즌 반응을 종합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줌닷컴은 이번 '개편을 통해 줌닷컴의 검색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100여 개 이상의 국내 대표 커뮤니티까지 포함한 검색결과를 제공해 기존 포털의 실시간 검색을 보완한 점이 특징이다.
타 포털의 실시간 검색의 경우 검색결과 대부분이 트위터 게시물로만 구성되거나 자사의 뉴스·블로그·카페 글로만 구성된다. 하지만 줌닷컴 실시간 반응은 트위터 뿐만 아니라 여론 영향력이 강한 국내 대표 커뮤니티의 콘텐츠까지 두루 제공해 사안에 대해 보다 입체적인 파악을 돕는다.
이는 국내에서는 온라인상의 여론과 이슈의 대부분이 트위터와 같은 SNS서비스 보다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촉발되거나 파급되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때문에 줌닷컴의 실시간 반응을 이용해 검색하면 이슈에 대해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네티즌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특정 분야에 대해 전문화되고 성향이 뚜렷한 커뮤니티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슈에 대해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의견과 반응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이슈에 대한 다양한 네티즌 반응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화면과 기능이 정리됐다는 점이다. 검색결과를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도록 본문 길이가 최적화됐고, 색상과 이미지로 트위터 반응과 커뮤니티의 반응을 구분하기 쉽게 디자인이 개선됐다.
관련기사
- “해킹 무서워도 인터넷 습관은 안 변해”2014.08.11
- 줌닷컴, 무료 검색엔진 'CSE' API 증가세2014.08.11
- 모바일 금융사기, '스마트폰 지킴이'로 막는다2014.08.11
- 한국 브라우저 '스윙' 사용자 200만 돌파2014.08.11
또한 트위터만 혹은 커뮤니티만과 같이 원하는 출처의 검색결과만 확인할 수 있는 검색기능과 함께 이미지와 동영상이 포함된 글에는 아이콘 표시를 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종류의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소비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를 배려했다.
줌인터넷 김명섭 본부장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검색결과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들이 사안을 보다 입체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줌닷컴은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 보다 신선하고 의미 있는 줌닷컴 만의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